본문내용
1. 사회복지사의 의미
사회복지사(Social Worker)는 다양한 유형의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은 클라이언트들과 함께 광범위한 영역의 활동을 한다. 어떤 영역에서는 상담자와 심리치료사의 역할을 하며, 또 다른 영역에서는 수퍼바이저·행정가·프로그램 계획가·후원자 개발·자원봉사자관리 등의 역할을 한다. 또한 일부는 가정폭력에 중점을 두기도 하며, 다른 영역에서는 생활보호대상자들에게 임대주택이나 의료보호를 전달하는 방식에 중점을 둔다. 이러한 다양성을 통하여 사회복지는 변화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사의 활동이 다양하여 '사회복지가 무엇인가'라는 간단한 질문에도 대답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의 지식, 윤리, 유능함에 대한 교육이 준비되어야 한다. 또한 도움이 필요한 취약주민을 대상으로 재가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그들 자신·주변사람·사회적 제도에 관여하기 위해서는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지원하여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사회에 기여하려는 사람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다.
2.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다. 사회복지사는 인본주의와 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사회적·경제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선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저들과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개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어떠한 여건에서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이러한 사명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전문가로서의 자세,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경제적 이득에 대한 태도,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 동료에 대한 윤리, 사회에 대한 윤리, 기관에 대한 윤리, 사회복지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등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은 매우 엄중하고 포괄적인 지침이다. 이러한 규범과 윤리가 지켜짐으로써 사회복지전문직으로서의 가치와 권위가 유지될 수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의 권익이 옹호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습의 목적
사회복지실습은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에 관한 실무를 직접 경험하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습의 주된 목적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것으로, 실습기간 동안 학생들이 중점적으로 익혀야 할 실습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천에 옮기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습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다.
둘째, 실습현장에서 새로운 실천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현장에서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전문적인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셋째, 각 복지기관(시설)의 전문적으로 분화된 기능과 운영 현황을 이해할 수 있다. 실습을 통해 다양한 사회복지기관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실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
넷째,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정확히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다.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 다양한 클라이언트 체계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원조과정과 개입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다섯째, 자신의 능력과 한계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실습과정을 통해 자신의 자질과 역량을 점검하고,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관점을 정립할 수 있다.
여섯째, 실습일지 작성을 통해 다른 학생들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실습일지 작성과 공유는 전공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견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종합적으로 사회복지실습은 이론과 실천을 연계하고, 전문적 역량을 함양하며, 자아인식을 높이는 등 사회복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회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높일 수 있다.
4.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실습생의 자세
실습생은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임한다.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므로 이에 최선을 다한다.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한다.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한다.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한다. 실습시작 최소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한다. 결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