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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언어는 인간의 소통과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능력이다. 영유아기는 언어가 가장 많이 발달하는 시기로, 이 시기에 언어발달에 장애를 겪는 아동들은 원활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언어발달장애 아동들은 전반적인 어휘 습득이 느리고 문장 구성에 어려움을 보이며, 문법적 오류를 보이는 특징이 있다. 이로 인해 주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는 심리적 정서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언어가 사용되는 환경과 맥락을 고려한 자연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부모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언어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 참여 언어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중요할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부모 참여 언어치료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실행 방안, 그리고 그에 따른 효과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언어발달장애 치료
2.1. 장애 아동의 언어발달과 부모 역할
최근 특수교육 및 언어치료의 동향은 가족과 교육기관 그리고 전문가의 협력이 중요하다. 장애아동의 출생과 양육은 특수하면서도 지속되는 어려움 속에 있으며, 이는 언어와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무거운 짐이 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 아동의 양육자 및 가족은 유아와의 정서적 유대와 애착 관계를 기반에 두고 함께 많은 시간을 보냄으로써 상호작용의 기회를 늘려 해당 가정의 부모와 자녀에게 언어중재방식을 통한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의 언어적 능력은 해당 유아가 속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발달한다. 특히, 가족 구성원 즉, 부모와 형제와의 관계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서 유아는 언어의 발달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올바른 부모와의 상호작용과 그 역할 그리고 다양한 환경적인 요소의 자극이 유아의 언어 발달을 자연스럽게 하며, 이는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문에 유아의 의사소통 기술 증진을 위한 부모에 대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2.2. 부모 참여 언어치료 프로그램의 필요성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가정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특히 장애 아동의 경우 부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장애 아동의 출생과 양육에는 지속적인 어려움이 존재하며, 이는 언어와 의사소통 측면에서 큰 장애물이 된다. 이로 인해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심리적·육체적 스트레스가 가중된다.
따라서 장애 아동의 부모와 가족은 유아와의 정서적 유대와 애착 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상호작용의 기회를 증진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부모와 자녀 간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고, 언어중재방식을 토대로 장애 아동의 언어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는 언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장애 아동 부모에 대한 지원과 교육은 영유아의 의사소통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