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개요
에릭 에릭슨은 심리학자이자 심리사회 발달 이론의 창시자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 단계를 8개의 단계로 구분하며, 일생 동안 겪는 여러 발달 단계와 위기를 극복하며 성공적인 발달을 이루어 나간다고 주장한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하며, 인간은 누구나 나이에 따라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한다. 각 단계의 위기를 잘 극복하면 다음 단계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기지만, 위기를 잘 극복하지 못하면 그 다음 위기도 잘 극복하지 못한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을 확대하여 인간의 전 생애 발달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차별점이 있다. 또한, 프로이트가 주로 정신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면 에릭슨은 건강한 사람을 중심으로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에릭슨은 자아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 기초하여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켰으며, 자아의 발달이 일생을 통해 계속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개인 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외적인 사회와의 관계나 상황, 환경적 측면까지 확장하여 인간을 이해하는 데 기여하였다.
1.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주요 개념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을 확대하여 프로이드가 주로 정신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면 에릭슨은 건강한 사람을 중심으로 해서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프로이드의 원본능(id)보다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에릭슨이 자아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인격이 성장에 있어서 자아의 환경, 즉 사회와의 관계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는 뜻이다. 이것을 자아정체성 이론이라 한다. 개인이 자아정체성을 통해 자신의 자아로 연속성, 동일성을 경험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얻는다. 여기서 자아라는 것은 나를 다른 사람과 구별하게 해주는 것, 또는 그러한 느낌(sens)이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자아정체성에 대해 질문을 하며 사회적 관계 '∼으로서의 나'를 생각하게 한다. 프로이트와 초기 학자들은 질적인 발달은 청소년기에 대부분 이루어진다고 여기어 청소년기까지 다루었으나, 에릭슨은 처음으로 인간의 전 생애 발달을 다루었다. 이것은 생애주기 이론으로 평생에 겪는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갖는 자아를 통해 인격을 형성한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핵심적인 발달과업을 제시한다. 이 이론은 개인의 성격발달에 있어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며, 건강한 성격 발달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개인의 발달적 특성과 성장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개인의 성장 과정과 현재의 특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에릭슨의 이론이 개인의 발달과 성격형성에 미친 영향을 규명하고, 건강한 성격 발달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1. 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
2.1.1. 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
출생 후 1년 동안의 시기로, 이 시기의 첫 번째 과제는 신뢰와 불신의 위기를 다루는 것이다. 기본적 신뢰감은 인생 후기에서 갖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막 태어난 신생아 때 어머니로부터 따뜻한 보살핌을 받으면 삶에 대한 긍정적 관점과 스스로에 대한 신뢰가 형성된다. 그러나 어머니의 보살핌이 부족하거나 일관성 있게 제공되지 않으면 기본적 불신이 생길 수 있다. 이 시기에 형성된 신뢰 또는 불신은 향후 타인과의 관계 형성 및 사회 적응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기본적 신뢰감 형성은 건강한 성격 발달을 위한 필수적인 토대가 된다.
2.1.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이 단계는 2-3세의 초기 아동기에 해당하는데, 이 시기에 아동은 자신의 근육 사용에 있어서 보다 자율적이 되고자 한다. 갓 태어난 아이에 비해 이 시기의 아동은 항문 근육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근육들도 마음대로 사용하려고 한다. 이러한 점에서 이 단계의 주요 과업은 자율성과 수치심 및 의심 사이의 균형을 잡는 것이다.
아동은 이 단계에서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보인다. 예를 들어 스스로 옷을 입고 벗으려 하거나 화장실에 가려고 노력하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시도에 대해 부모가 지지와 격려를 보내면 아동은 자율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반면 부모가 지나치게 통제하거나 비난하면 아동은 수치심과 의심을 느끼게 된다. 수치심과 의심을 경험한 아동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되어 자아 상실을 경험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발달의 핵심은 바로 의지이다. 아동이 자율성을 경험하고 균형 잡힌 수치심을 느낄 수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초가 마련된다. 반면 자율성을 얻지 못하고 수치심에 빠지게 되면 의지가 발달하지 못해 이후 발달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아동의 자율성을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