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산업기술과 경제수준의 향상으로 현대 인간생활이 편리해지고 있으나 운동부족으로 인한 체력저하, 도시화에 의한 생활환경의 오염, 기계화에 따른 인간관계의 폐쇄 등으로 사회병리 현상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그리고 많은 학자들은 복잡한 현대사회 속에서 자신의 삶의 질을 확장하고 자유를 찾는 것이 행복의 방법이며, 행복한 삶을 위하여 각자의 기호에 맞는 직접적인 활동을 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여가와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이에 여가시간을 적극적으로 보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인 생활체육 활동이 부각되고 있으며, 직장인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건강증진과 더불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우선적 선호활동으로 스포츠활동을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태권도 역시도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듯이 2005년 통계청의 전국체육시설에 관한 조사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체육시설 가운데 2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태권도장업이 성업 중이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은 현대인들의 여가 및 생활체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태권도가 이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주된 스포츠로 활용되고 있지만, 기존 연구들이 주로 수련자의 태권도 수련 효과나 지도자의 자질에 초점을 맞춰왔다는 점에서 태권도장 운영 측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지도자의 교육프로그램 다양화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규명하는 데 있다." 태권도지도자들이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지도 인식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여,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특히 태권도지도자들의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프로그램 운영과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3. 용어의 정의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요 용어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태권도지도자"는 본 연구에서 설정한 태권도지도자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수련생을 확보하고 있는 3개 태권도 종목 즉, 태권도, 검도, 합기도를 지도하고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수련프로그램 운영 및 인식"은 태권도종목 수련자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운영방식과 인식을 의미한다.
"운영적극성"은 여운상(2004)의 연구를 토대로 태권도 관련 이벤트에 대한 경험과 관심도 및 중요도, 관련 이벤트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일반행동성향과 참가시의 행동선호도 등을 의미한다.
2. 이론적 배경
2.1. 도장교육 프로그램 분류
2.1.1. 프로그램
도장 교육 프로그램 내 '프로그램'은 태권도장에서 수련생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 활동들을 의미한다. 태권도 수련생들의 요구와 사회적 필요에 맞추어 구성되어야 하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프로그램은 태권도의 본질적 가치인 기술 수련, 정신수양, 인성교육 등을 고루 포함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태권도의 핵심은 단순한 격투기 기술 습득이 아닌 신체적 단련을 통한 정신적 수양과 도덕적 인격 형성이다. 따라서 프로그램 내에는 기본동작, 품새, 겨루기, 격파, 호신술 등 태권도의 핵심 기술 습득 프로그램과 더불어 예절, 인성, 철학 등 정신적 수양을 위한 프로그램이 포함되어야 한다.
둘째, 수련생의 연령과 수준에 맞는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한다. 아동, 청소년, 성인 등 수련생의 연령대에 따라 신체 발달 수준과 심리적 특성이 다르므로, 이를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아동을 대상으로는 기초 체력 향상과 기본 동작 습득에 중점을 두고, 청소년에게는 고난도 기술과 겨루기 등 실전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또한 성인에게는 건강 관리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이 강조될 수 있다.
셋째, 수련생의 흥미와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보조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수련생의 자발적인 참여와 몰입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학교체육, 레크리에이션, 야외활동 등 흥미 요소가 가미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수련생의 만족도와 지속 참여를 높일 수 있다.
넷째, 안전성과 교육적 효과성이 고려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은 수련생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하며, 사고 예방과 건강한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속에서 수련생의 점진적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태권도장의 프로그램은 수련생의 요구와 사회적 필요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인성 함양, 체력 증진, 흥미 유발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교육 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1.2. 프로그램구성요소
도장교육 프로그램의 프로그램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 중심적 지도이다. 태권도 중심적 지도 프로그램의 구성으로는 기본동작, 품새, 겨루기, 시범, 응용기술 동작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동작은 태권도를 시작하기 위한 기초 동작으로 태권도에 기술 향상을 위한 근본이며, 기본 동작의 향상은 품새, 겨루기의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품새는 공격과 방어의 기술을 규정된 형식에 따라 맞춰진 동작이다. 겨루기는 태권도 정신에 입각하여 기본 자세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