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치원1학기사전면담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유치원1학기사전면담지 개요
1.2. 부모면담의 필요성과 중요성
1.3. 부모면담의 목표와 기대 효과
2. 부모면담의 특성과 절차
2.1. 부모면담의 특성
2.2. 부모면담의 절차
2.2.1. 부모면담 시기
2.2.2. 개인면담 자료 준비
2.2.3. 개인면담 안내
2.2.4. 개인면담 환경 구성
2.2.5. 개인면담 후 추가 활동
3. 부모면담의 진행
3.1. 1학기 초 면담 내용
3.2. 2학기 면담 내용
3.3. 유아 및 부모 문제 해결을 위한 연계 지도
3.4. 전문 상담 기관 연계
4. 결론
4.1. 부모교육과 학부모 신뢰 방안
4.2. 교사와 학부모의 협력적 관계 구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유치원1학기사전면담지 개요
유치원1학기사전면담지 개요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부모가 서로의 관심사와 정보를 교류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다. 교사는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유아의 가정생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가정에서의 행동, 부모의 양육 방법, 유아에 대한 기대 등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부모면담은 교사와 부모가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중요한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친밀감은 영·유아기 문제행동 발생 시 부모와 함께 해결책을 마련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부모면담은 교육기관과 가정이 협력하여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다.
1.2. 부모면담의 필요성과 중요성
교육기관에서 자녀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부모는 자녀의 발달 수준, 성취 능력, 학습에 대한 자기 특수능력을 인식하고, 자녀의 문제에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기술을 받을 기회가 된다. 또한 부모들은 유아교육 기관의 교육목적이나 프로그램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어 교사에게 유리하다. 부모들이 교육기관에서 하는 활동의 구체적인 목적과 이유를 알기에 더욱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면담은 교사와 부모가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중요한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친밀감은 영·유아기 문제행동 발생 시 부모와 함께 해결책을 마련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영유아가 교육기관에서 문제행동을 보일 때 혼자 해결하기보다는 부모면담을 통해 부모와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교육기관과 가정에서 일관된 지도가 가능하다. 반대로 영유아가 가정에서 문제행동을 보일 때 혼자 해결하기보다는 우연한 상담을 통해 교사와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가정과 교육기관을 지속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1.3. 부모면담의 목표와 기대 효과
교사와 부모는 부모면담을 통해 유아의 가정생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정에서의 유아 행동, 부모의 양육 방법, 유아에 대한 기대 등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교육기관에서 자녀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부모는 자녀의 발달 수준, 성취 능력, 학습에 대한 자기 특수능력을 인식하고, 자녀의 문제에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기술을 받을 기회를 갖게 된다. 부모면담은 교사와 부모가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이러한 친밀감은 영·유아기 문제행동 발생 시 부모와 함께 해결책을 마련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즉, 부모면담을 통해 교사와 부모는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교육기관과 가정에서 일관된 지도가 가능하게 된다.
2. 부모면담의 특성과 절차
2.1. 부모면담의 특성
개인면담은 정기적으로 1년에 1~2회 정도 이루어지며, 면담 시기에 따라 면담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학기 초 면담의 경우에는 교사와 부모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의도로 실시되므로 부모에게서 가정에서 영유아 행동의 특성을 듣고, 유아교육기관의 특성을 설명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반면 학기 중이나 학기 말 면담에서는 교사가 모든 영유아와 충분히 상호작용하고 관찰한 이후이기 때문에 학기 초에 비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이 어떻게 달라졌는지에 관한 정보와 지도방향을 제시한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부모는 다양한 면담 유형 중 개인면담을 가장 선호하고 있고, 그 효과성 또한 크다. 그러나 일회적인 경우가 많아서 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어려운 한계성을 갖고 있으며, 부모와 교사가 1:1로 만나기 때문에 교사와 부모 모두에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는 제한점이 있다.
2.2. 부모면담의 절차
2.2.1. 부모면담 시기
부모면담 시기는 모든 유아와의 충분한 상호작용으로 정확한 관찰과 본인확인을 거쳐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1학기와 2학기에 1회 실시할 수 있다. 부모면담을 정기적으로 1년에 1~2회 정도 실시하며, 면담 시기에 따라 면담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학기 초 면담의 경우에는 교사와 부모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참고 자료
강선화(200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면담에 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명순(2000). 유치원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영애, 임승렬 지음,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2020.
하수연 외, 교직실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양성원, 2023.
신지연 외,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파워북, 2018.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5.
이혜정, 유아사회교육(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놀이중심), 창지사, 2020.
황현주 외,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2019 개정 누리과정 수록), 양서원, 2019.
유구종 외, 유치원 물리적 환경 변인이 유아의 사회·정서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14.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12), 「2019 개정 누리과정」해설서, 서울:교육부·보건복지부
교육부(2015), 「별책8_수학과 교육과정」, 서울:교육부
김민정(2018), 「유·초 연계의 관점에서 살펴본 한국과 미국의 수학교육과정」, 유아교육학논집, 22(5), p.305-331,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김혜련(2008), 「놀이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네이버 지식백과(2020) 수학, 검색일 2020.04.22.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115996&cid=40942&categoryId=32204
네이버 지식백과(2020) 교육과정, 검색일 2020.05.02.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65549&cid=40942&categoryId=31724
장경윤(2014), 「수학전쟁의 기원과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 개정」, 수학교육학연구, 24(4), p.645-668, 대한수학교육학회
장혜원, 이화영, 임미인(2015),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수학 교육과정의 내용 연계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5(2), p.207-223, 대한수학교육학회
홍혜경(2004), 「유아-초등 저학년의 연계적 수학교육과정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2004), vol.24, no.2, p.289-310, 한국유아교육학회
황의명, 조형숙, 서동미(2020), 「유아수학교육」, p.09, 경기 파주:정민사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AEYC & NCTM(2002), 「Early Childhood Mathematics: Promotion good beginning」
Rothman, R.(2011), 「Something in common: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and the next chapter in American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