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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센터실습과제프로그램강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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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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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센터실습과제프로그램강의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과제 1 [간접 실습 8시간] 「바이스텍의 관계의 원칙」 중 2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실습 과정 중 본인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에 대하여 평가하시오. (4주 1차시 강의 참고)

2. 과제 2 [간접 실습 8시간] 「사회복지실천의 면접기술」 중 2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본인의 실습 과정에 얼마나 적용되었는지에 대하여 평가하시오. (4주 2차시 강의 참고)

3. 과제 3 [간접 실습 8시간] 실습기관에 신입 사회복지사로 채용되었다고 가정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업무 계획을 서술하시오.

4. 과제 4 [간접 실습 8시간] 실습기관의 중장기적 발전방안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5. 과제 5 [간접 실습 8시간]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생이 아동의 귀가 지도 중 아동이 아이스크림을 사달라고 하였다. 실습생으로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7주 1차시 강의 참조)

6. 과제 6 [간접 실습 8시간] 실습 분야의 중장기적 발전 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예를들어,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했다면, 우리나라 전체 지역아동센터의 중장기적 발전방안)

7. 과제 7 [간접 실습 8시간]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 중 실습지도자가 후원물품이 너무 많이 들어와서 아동들에게 주고도 남는 상황이라고 하면서 그중에 일부를 실습생에게도 배분하였다.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7주 1차시 강의 참조)

8. 과제 8 [간접 실습 8시간]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중 한 항목을 선택하여, 본인의 실습 과정에 적용하여 평가하시오.

9. 과제 9 [간접 실습 8시간]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의 실습 과정에 적용하여 평가하시오. (6주 1차시 강의 참고)

10. 과제 10 [간접 실습 8시간] 실습을 통해 경험한 사회복지사로서의 장단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과제 1 [간접 실습 8시간] 「바이스텍의 관계의 원칙」 중 2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실습 과정 중 본인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에 대하여 평가하시오. (4주 1차시 강의 참고)

「바이스텍의 관계의 원칙」 중 2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실습 과정 중 본인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에 대하여 평가하겠다.

원칙 2: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의도적 감정표현). 이번 실습을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배웠다. 바이스텍의 관계 원칙 중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편하게 해주어도 클라이언트 스스로 편안하게 생각해야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나 역시 편안한 사람에게 내 마음을 편하게 표현하는 것처럼 말이다. 특히 클라이언트가 목적이 있는 감정을 표현하려면 사회복지사와의 관계가 편안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신의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불편한 점, 도움 요청 등)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싶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관련된다. 이번 실습 중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로부터 자신의 감정을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안정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감정을 표현하기는 쉽지만 매우 어려운 것이기도 하다.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자신의 표현이 부담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클라이언트의 말에 격려하고, 감정의 흐름을 이해하면서 전체적인 감정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양가감정인 논리적으로 어긋나거나 혼란스러운 감정이 보편적이라는 것을 클라이언트에게 이해시키면서 안심을 시키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에게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각과 방식대로 고민과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말 어렵고 힘들지만, 경청하면서 클라이언트의 관점에서 말해주면서 클라이언트의 생각으로 맞추려고 노력했다. 그러한 노력으로 사회복지사인 나는 클라이언트가 편안한 상태에서 자유로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데 큰 노력을 기울였다.

원칙 3: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사회복지사는 민감성과 이해로서 반응해야 한다(통제된 정서적 관여). 상대방의 감정을 알아주는 것은 그 사람의 입장을 완전히 이해해야만 가능하다. 그런 과정이 없다면, 그것은 감정을 이해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냥 이해하는 척할 뿐이라고 생각한다. 클라이언트에게 통제된 정서 반응을 보이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민감성을 보여야 하며, 클라이언트 현재의 감정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해하고 노력해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나에게 보여주는 감정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 알고 적절한 반응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번 실습에서 알 수 있었다. 이번 실습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로 마음을 통할 수 있는 관계를 유지해야만 클라이언트가 자기감정을 솔직하게 언제든지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말해줄 때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관찰하면서 경청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면서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지 않을 때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민감하게 관찰을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비언어적인 방법을 통해서 알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도 선배 사회복지사로부터 배울 기회가 되었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마음이 통하는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이번 실습으로서 알 수 있었다.


2. 과제 2 [간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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