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중 직접 관찰한 간호사의 리더십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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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실습중 직접 관찰한 간호사의 리더십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실습 목적과 필요성
1.2. 대상자 선정 이유

2. 본론
2.1. 간호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 분석
2.1.1. 민주적 리더십
2.1.2. 섬기는 리더십
2.1.3. 윤리적 리더십
2.2. 간호 관리자 리더십 사례 분석
2.2.1. 근무표 작성과 구성원 의견 수렴
2.2.2. 코로나19 감염 시 구성원 배려
2.2.3. 비윤리적 행동에 대한 대응
2.2.4. 병동 환경 관리와 안전 점검
2.2.5. 간호사 업무 지도와 피드백
2.3. 나의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

3. 결론
3.1. 실습을 통한 배움
3.2. 간호 관리자의 리더십 발휘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실습 목적과 필요성

간호관리학 실습을 통해 실제 의료현장에서 간호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이 실습의 주요 목적이다. 이를 통해 간호 관리자가 상황에 따라 다양한 리더십 유형을 발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관찰한 리더십 유형을 바탕으로 향후 자신이 간호 관리자가 되었을 때 적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을 탐색하고자 한다.


1.2. 대상자 선정 이유

12병동의 수간호사 선생님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그 이유는 병동의 관리자로서의 업무뿐만 아니라 간호사의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듀티의 공백 때문에 직접 액팅을 하는 경우도 관찰되었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타 병동에서 파견 온 신규 간호사에게 업무를 알려주고 환자의 비윤리적인 행동에 대응하는 모습에서 간호 관리학 이론에서 배웠던 여러 리더십 유형을 관찰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2. 본론
2.1. 간호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 분석
2.1.1. 민주적 리더십

민주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성장을 증진시키는 리더십이다. 구성원들 간의 협동과 조정이 필요할 때 특히 효과적이다. 많은 개인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므로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며 신속한 결정을 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혼돈을 가져올 수 있다. 여러 연구 결과 전제형 리더십보다 양적으로는 덜 효율적이다.

민주형 지도자는 집단에 대한 통제를 최소화하고, 경제적 보상과 자아보상으로 동기부여한다. 제안과 안내로 지시하며, 상의하달과 하의상달 의사소통이 자유롭게 일어난다. 의사결정에 구성원들을 참여시키고, '나', '너'보다 '우리'를 강조한다. 그리고 건설적 비평을 한다.

수간호사는 근무표 작성에 있어 구성원들의 의견을 중요시하고 실제로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민주적 리더십을 발휘한다. 불가피하게 근무를 수정해야할 경우에도 정확한 상황 설명과 대상자의 의견을 듣고 반영, 제안, 설득하는 모습을 보인다. 단순히 지시와 통제만으로 집단을 이끌기 보다는 제안과 안내, 하의상달 의사소통 등을 보이며 구성원들이 존중받고 이해받는다는 느낌이 들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민주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성장을 증진시켜 협동과 조정이 필요한 간호 조직에 효과적이다. 다만 신속한 결정이 필요할 때는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는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구성원들의 의견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의사결정에 반영하고,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2.1.2. 섬기는 리더십

섬기는 리더십은 추종자의 성장을 도우며 팀워크와 공동체를 형성하는 리더십이다. 리더의 역할을 '관계 관리(relation-management)'에 초점을 두며, 목표관리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업무기술이 필요하고 관계 관리를 위해서는 신뢰의 토대를 쌓는다.

섬기는 리더는 부하를 조직이 목표달성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재원으로 여기며, 자신의 전문적인 경험과 지식을 부하들에게 제공한다. 또한 부하들의 능력을 신뢰하기 때문에 부하들이 생각의 수용하는 '개방적 코치'인 동시에 지원자가 되며, 의견수렴을 위한 커뮤니티 형성을 강조한다.

섬기는 리더는 무엇보다 경쟁적인 조직 구조에서 익혀온 자기중심적인 가치관을 버리고, 구성원 개개인의 가치를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섬기는 리더십의 주요 가치인 'ISTAR'를 갖추어야 한다. 'I'는 영감(Inspire), 'S'는 지원(Support), 'T'는 훈련(Train), 'A'는 인정(Acknowledge), 'R'은 보상(Reward)을 의미한다.

수간호사 선생님은 파견 온 신규 간호사에게 단순한 업무 지시에서 그치지 않고, 모르는 부분에 ...


참고 자료

염영희 외, (2014), 간호 관리학 개정 7판. p471~493, 수문사
이현숙 외, 간호관리학, 수문사 2021.
고희선, 이현숙, 현미숙 공저, 간호 관리학 실습 지침서, 수문사, 2023
고문희 외,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엄영희, 고명숙, 김기경 외 9명,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개정 7판, 경기도 파주: 수문사,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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