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 ground ru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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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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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 ground rule"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간호관리 ground rule

3. 문헌고찰
3.1. 조정
3.2. 협력
3.3. 팀워크

4. 조정과협력 문제해결보고서
4.1. 사례
4.2. 보건의료팀의 구성원 역할
4.3. 팀워크의 원리
4.4. 조정과 협력
4.5. 문제해결 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간호관리에서 조정과 협력의 필요성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의료 시스템이 발전하면서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직종들이 모여 있는 병원에서는 여러 의료진들과 구성원들의 화합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협력과 조정이 중요하다. 환자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문직 간의 협력이 요구되며, 환자 중심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의료팀 간의 조정과 협력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조정과 협력은 병원 내에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사례를 통해 각 전문분야 간의 역할을 알아보고, 조정과 협력이 필요한 문제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정이나 협력 업무 조정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2. 간호관리 ground rule

팀의 그라운드 룰(ground rule)은 목표 달성을 위해 팀 구성원이 지켜야 할 기본 규칙이다. 팀의 그라운드 룰은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결정하며, 적절한 목표 설정, 구체적이고 명확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주기적으로 그라운드 룰 준수 여부를 확인하여 팀워크를 높이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팀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팀 구성원 간 명확한 역할과 책임 분담이 필요하며, 상호 신뢰와 협력 하에 팀워크를 발휘해야 한다. 이와 같은 조정과 협력은 환자 중심의 질 높은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3. 문헌고찰
3.1. 조정

조정이란 조직 구성원 각자의 활동과 조직 하위부서의 개별적 노력이 공동 목표의 달성이라는 한 방향으로 집중되게 하는 것이다. 조직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이 계획, 지시, 제어, 조직화 등의 다른 모든 기능을 연결하는 힘이다.

진료 조정은 최적의 건강관리를 제공하고 환자의 잠재적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조정하는데, 특별한 건강요구를 가진 사람과 가족은 서비스 및 자원과 연계하는 과정이다. 간호사 진료 조정은 병원 입원에서 퇴원까지 환자 간호의 순서, 시기, 효과성을 관리하고 연계하기 위해 환자, 가족, 보건 팀의 구성원과 함께 간호사에 의해 시작하는 행동이다. 진료 조정 모델은 다양한 보건의료 요구를 가진 개인의 요구 이해, 건강결과 향상, 보건의료 전반의 비용 감소를 목적으로 하며, 시스템에 관한 경험 향상, 의료에 대한 보건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킨다.[1]

협력이란 공동의 이익을 위해 두 사람 이상이 목표 활동을 분담하여 함께 수행하면서 서로 돕는 행위이다. 조직의 모든 수준에 존재하며 조직 구성원 간에 발생하고 전문직 개개인이 가지는 독자성과 고유성을 존중하고 각각의 전문직이 제공하는 원조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적절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조성을 도모하는 것이다.[1]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제공에 있어 팀의 구성인력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팀워크는 환자에 대한 안전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 의사소통 실패는 의도치 않은 환자피해의 가장 많은 이유이며, 병원 조직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조직에 속한 내부 구성원의 화합이 선행되어야 한다. 병원 조직에서 조직 구성원 간의 관계는 개인 구성원, 환자에게도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는 것이므로 구성원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1]

효과적인 협력을 위한 전략에는 자기개발 전략, 팀 발전전략, 의사소통개발 전략이 있다. 자기개발 전략은 보건의료 환경 속에서 전문직 간의 협력 정도에 영향을 미치며, 팀 발전전략은 협력이 팀 발전과 긍정적인 성과를 이끌기 위해 필수적이다. 의사소통개발 전략은 위기 상황이나 빠른 반응을 요구하는 상황 속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다.[1] 전문직 간 협력으로는 간호사-의사 협력이 있는데, 간호사와 의사가 전문가로서 상호 지식과 기술을 이용하여 환자 치유에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는 상호작용이다. 간호사와 의사 간의 협력은 환자의 질적 의료서비스 제공과 실무현장에서의 공동문제 해결, 공동의사 결정, 의료업무의 조화로운 수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1]


3.2. 협력

협력은 공동의 이익을 위해 두 사람 이상이 목표 활동을 분담하여 함께 수행하면서 서로 돕는 행위이다. 조직의 모든 수준에 존재하며 조직 구성원 간에 발생하고 전문직 개개인이 가지는 독자성과 고유성을 존중하고 각각의 전문직이 제공하는 원조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적절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조화를 도모한다.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제공에 있어 팀의 구성인력 간의...


참고 자료

김종경 외(2016), 간호관리학, 현문사, p. 498-528
이병욱 외 공저. 간호관리학 4판. 학지사메디컬. 2019. p.506-515
한국학중앙연구원. 의사. 한국민족문화대백과. 2021.05.30.
정성우. 간호사의 역할과 오해. 인제대신문. 2021.05.30.
편집국. 병원 간호사 노동과정과 실태. 한국노동사회연구소. 2021.05.30.
약제부. 일반약제팀. 삼성서울병원. 2021.05.30.
황옥남 외 공저, 『성인간호학(상)』, 현문사(2018), 7판
황옥남 외 3명저, 『성인간호학(하)』, 현문사(2018), 7판
이영휘, 권영은 외, 『성인간호학Ⅰ』, 정담미디어(2017), 8판
국제가호진단협회, 『간호진단 정의와 분류』, 정담미디어(2016)
차영남 외 3명,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2013)
KIMS의약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
약학정보원https://www.health.kr/
서울대학교병원-폐암센터
https://www.snuh.org/reservation/meddept/LUCC/cancerIntro.do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
국가암정보센터 https://www.cancer.go.kr/
서울아산병원-질환정보, 의약품정보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0468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ruginfo/drugInfo.do
질병관리본부-폐암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5237&menu_seq=5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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