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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4p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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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4p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패션브랜드 선정
2.2. 패션브랜드의 브랜드 컨셉 및 목표 소비자 집단

3. 패션브랜드의 4P 믹스 전략 조사
3.1. 제품 (Product)
3.2. 가격 (Price)
3.3. 유통 (Place)
3.4. 촉진 (Promotion)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마케팅 믹스란 제롬 매카시가 제안한 개념으로, 기업이 마케팅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제시함으로써 기업은 마케팅을 통해 목표한 바를 달성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 믹스에 앞서, 기업은 타깃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층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는데 기업이 목표로 삼고 있는 고객층이 누구인지 파악한다면 그러한 고객층의 특성에 부합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함으로써 마케팅의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패션 브랜드를 선정한 후 해당 패션 브랜드의 컨셉과 목표 소비자 집단을 제시하고자 한다. 뒤이어 해당 패션 브랜드가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캠페인을 분석하기 위해 마케팅 믹스 모델을 가져와 패션 브랜드의 제품과 가격, 유통과 촉진 등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패션브랜드 선정

본인이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 기업은 스페인 인디텍스(Inditex)를 모기업으로 삼고 있는 SPA 브랜드 기업 자라(Zara)이다. 인디텍스의 경우 자라 이외에도 많은 SPA 브랜드 - 언더웨어/스윔웨어 전문 브랜드 오이쇼(OYSHO), 캐주얼웨어 전문 브랜드 풀앤베어(Pull & Bear), 하이엔드 SPA 브랜드 마시모두티(Massimo Dutti) 등을 보유하고 있는데 자라는 단연 이들 중 가장 매출 비중이 높은 브랜드이다. 한국에서도 자라의 인기가 매우 높으며, 서울 여의도 IFC몰이나 용산 아이파크몰 등을 비롯해 복합 콤플렉스와 같은 유명 상권에는 자라 매장이 위치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일본의 SPA 브랜드인 유니클로, 스웨덴의 SPA 브랜드인 H&M 등과 함께 국내 SPA 패션 시장을 나누어 과점하고 있다.


2.2. 패션브랜드의 브랜드 컨셉 및 목표 소비자 집단

자라의 브랜드 컨셉은 "트렌디한 패스트 패션"이다. 자라는 시장에서 트렌디한 것으로 받아들여질 만한 흐름을 따르는 디자인을 제품에 반영하며, 이러한 최신의 디자인 제품을 매우 단기간에 생산하여 제시한다.

자라의 목표 소비자 집단은 유행에 민감한 20-40대 여성으로, 세대로 구분하면 후반 X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초반 Z세대를 포함한다. 이들은 도시에서 직업을 갖고 소득을 창출하고 있으며, 스스로 구매력을 갖추고 있고 패...


참고 자료

사례뉴스, 기업 분석으로 파악하는 브랜드 생존 전략 - '자라(ZARA)', 2022.1.11.
동아비즈니스리뷰, 패스트 패션 자라 놀랍게 빠른 성장비밀, 81호 (2011.5.)
ZARA, Inditex, 의류, 패션, 여성복, 남성복, 어린이복, 악세사리
About us, Brands, Sustainability, Investor Relations, Press Room, Careers
Zara Home, Join Life, Contact
ZARA - Official Website
https://www.inditex.com/about-us/our-brands/zara
공용, 2022, 패션마케팅, 패션상품의 특성 중 하나인 사회적요인에 따른 수요의변화를 최신예 마케팅의 핵심개념 중 하나인 가치와 만족 설명
공용, 패션의류마케팅 패션상품의 유형 베이직 상품‘과. 패션마케팅 조사를 위한 자료수집
허원무, 살림, 2004, 나이키 마켓팅 전략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2002). 전략적 브랜드 관리. 학현사
아디다스 https://www.adidas.co.kr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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