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
2.1. 성숙주의 이론
2.2. 정신분석 이론
2.3. 행동주의 이론
2.4. 인지발달 이론
2.5. 생태학적 이론
3. 성숙주의 이론이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
4. 정신분석 이론이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
5. 행동주의 이론이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
6. 인지발달 이론이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
7. 생태학적 이론이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는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가정 내에서 부모의 보호와 양육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가족은 미래의 시민이 될 영유아를 양육·교육하고 사회화시켜 사회구성원으로 준비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핵가족화 및 결손가정의 증가, 전통적인 가족기능인 자녀양육기능의 약화, 취업여성의 증가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영유아의 보육문제가 사회적인 관심사로 등장하게 되었다. 영유아를 양육하는 가정에 대한 지원체계로서의 보육사업은 취업모의 자녀양육의 대안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부모의 경제적·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며, 영유아의 사회·정서·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좋은 환경의 제공으로 잠재적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해 보고자 한다.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
2.1. 성숙주의 이론
성숙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발달이 생물학적,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이미 정해진 순서와 내용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는 관점이다. 게젤(Gesell)은 영유아가 자연스럽게 성장하고 성숙한 개인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보육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이라고 주장한다. 게젤에 따르면 영유아의 발달은 예정된 단계에 따라 이루어지며, 환경적 요인은 2차적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의 내적 성장을 지원하는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접근법을 통해 각 영유아의 요구와 관심사에 맞는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성숙주의 이론에 따르면 보육프로그램은 자연 탐험, 자유 놀이 등 영유아가 자신의 호기심을 탐색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를 자극하고 균형 잡힌 활동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처럼 성숙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내적인 성장 동력을 중시하며,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영유아 중심의 개별화된 접근과 허용적이고 지지적인 환경 제공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2.2. 정신분석 이론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개발된 정신분석 이론은 인간의 행동과 성장이 무의식적인 욕구와 충돌에 의해 주도된다고 보았다. 이 이론은 개발의 다양한 단계를 강조하며 각 단계는 특정한 성적 욕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서 정신분석 이론은 아이들의 행동, 감정,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세상과 상호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이 이론은 아이들이 이전 경험들로부터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그들의 미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서 정신분석 이론을 이용하면 아이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돕기 위해 어떤 종류의 지원이 필요한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이론은 과도하게 성적인 욕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으며, 이러한 욕구가 모든 아이들의 발달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이를 다른 이론과 함께 사용하여 보다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2.3.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는 환경이 아동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보육 프로그램은 환경을 조절하여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고 원치 않는 행동을 억...
참고 자료
하정연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9
교사를 위한 수업전략, paul D, Donald p, kauchak 지음, 임천환 ∙권성기 옮김, 2006년, 초판3~29, 시그마프레스
인간과 사회환경, 권중돈 ∙김동배 공저, 2009 2 15, 학지사, P 344~360, 490~420
교육학 암기노트, 오현준, 도서출판, 2009 7월 P 119~156
영유아 교수방법론, 이예진, 여기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 3주차 1 ~ 2차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윤아네스, 여기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
1주차 1차시~ 2주차 1강
영아발달, 이정은, 여기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 1주차 2차시 ~ 3주차 1차시
유아발달, 조매리명, 여기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 2주차 1차시 ~ 3주차 1차시
영유아교수방법론, 이예진, 여기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 1주차 2차시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vnffkdnj2004&logNo=110038905227
김연진, 이상희, 고영자. 2016. 『영유아 보육과정』. 서울 : 태영출판사.
임재택. 2010. 『생태유아교육개론』. 경기 : 양서원.
강인숙·이희경, 2016,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발달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홀리스틱교육연구.
고현주, 2017.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