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내분비계 일반
1.1. 내분비계통의 구성
내분비계통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내분비계는 정상적인 인체기능을 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분비물을 분비하는 세포집단인 샘(선, gland)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분비샘은 충분한 혈액공급을 받으며 분비세포는 모세혈관이나 정맥굴(동) 가까이 위치한다. 내분비샘의 분비물은 호르몬(hormone)이라 하며 세포대사 과정을 조절하는 화학적 메신저로 혈류를 따라 표적기관에 도달하여 그 작용을 나타낸다. 호르몬은 구성재료에 따라 4가지로 나뉜다. 단백질로 구성된 펩티드호르몬, 티로신에서 유래된 아민계열, 스테로이드,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에서 만들어지는 지질호르몬이다.
호르몬은 인체기능의 통합, 항상성 증진, 성장 조절 등의 주요 기능을 한다. 내분비기관으로는 뇌하수체, 갑상샘, 부갑상샘, 이자(췌장), 난소, 고환(정소), 태반, 콩팥위샘(부신), 가슴샘(흉선), 솔방울샘(송과체)이 있으며, 미상하부의 내분비샘 기능도 있다.
1.2. 호르몬의 종류와 작용
호르몬은 체내에서 생산되어 특정한 표적세포나 기관의 활동을 조절하는 화학물질이다. 많은 호르몬은 신체의 한 부분에서 생성되며 신체 내 특정 세포나 기관의 활동을 조절한다. 갑상선은 티록신이라는 호르몬을 합성하는데, 이것은 혈류로 분비되어 모든 신체조직에 영향을 미친다. 반면, 어떤 호르몬은 주위세포에 국소적으로 작용하고 혈류로는 들어가지 않는다. 국소작용은 측분비작용으로도 불리며 이에 대한 예시로는 난소에서의 성 스테로이드의 작용이 있다. 대부분의 호르몬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데, 미량이지만 가변적이고 예측가능한 속도로 분비되고, 회환체계에 의해 조절이 되며, 특정 표적세포 수용체와 결합한다. 내분비계와 신경계는 강한 연관성이 있는데, 예를 들어 카테콜라민은 부신에서 분비되어 혈류로 들어가 다양한 표적기관에 작용하며, 뇌나 말초신경계의 신경세포에 의해 분비될 때는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하여 신경연접 부위에서 중요한 자극을 전달한다. 기관도 호르몬을 분비함으로써 내분비선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신장은 적혈구생성인자를 분비하고, 심장은 심방나트륨이뇨펩티드를 분비하며, 위장관계는 수많은 펩티드 호르몬을 분비한다. 호르몬은 표적조직을 인식하여 '자물쇠와 열쇠(lock and key)'기전으로 수용체에 부착하여 작용하므로, 특정 호르몬은 그 호르몬의 특정 수용체를 가진 세포에서만 작용한다. 호르몬은 화학 구조에 의해 지용성 또는 수용성으로 분류되며, 용해도의 차이는 호르몬이 표적세포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지용성 호르몬은 콜레스테롤로부터 합성되고 부신피질, 성선, 갑상선에서 생산되어 혈장단백에 붙어 표적세포로 이동하며, 수용성 호르몬은 혈액 안으로 자유롭게 순환하면서 표적조직에 직접 작용한다. 내분비활동은 특수 기전에 의해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를 조절하거나 억제하는데, 이러한 기전에는 양성 및 음성 회환기전, 신경계 조절, 생리적 리듬이 있다. 음성회환기전은 호르몬의 혈중농도나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는 다른 화학 복합물에 의존하고, 양성회환기전은 증가된 A호르몬이 다른 선에서 A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는 B호르몬을 분비하게 하는 것이다. 신경계 활동도 일부 내분비선에 직접 영향을 주어 통증, 감정, 성적 흥분, 스트레스 등이 호르몬 분비를 조절한다. 일반적 생리주기인 24시간 리듬에 따라 호르몬 농도와 표적조직의 반응도 예측 가능한 변동을 보인다.
1.3. 호르몬 작용 조절 기전
호르몬의 작용은 특수한 기전에 의해 조절되고 있다. 그 기전에는 양성 및 음성 회환기전, 신경계 조절, 생리적 리듬이 있다.
단순회환기전 중 음성회환기전(negative feed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