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NICU 간호사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죽음을 앞둔 아동과의 의사소통
2.1. 유아기/학령전기
2.1.1. 유아기
2.1.2. 학령전기
2.2. 학령기
2.3. 청소년기
2.4. 전반적인 유의사항
3. 고위험 신생아
3.1. 고위험 신생아의 분류 기준
3.1.1. 재태연령에 따른 분류
3.1.2. 출생 시 체중에 따른 분류
3.1.3. 재태연령과 출생 시 체중을 고려한 분류
3.2.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 감소 방안
3.2.1. 고위험 모성의 집중간호
3.2.2. 음주, 흡연, 약물 복용 주의
3.2.3. 감염성 질환의 예방
3.3.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한 간호사의 유념사항
4. 중환아 간호
4.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4.1.1. 환아
4.1.2. 가족
4.1.3. 환경
4.2. 중환아실 간호사의 능력, 태도 및 역할
4.3.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간호중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녀의 아픔을 지켜보는 부모의 마음은 아주 고통스러운 상황이다. 특히 중증 아동을 치료를 해야 할 상황이면, 온 가족은 긴장과 흥분의 상태에 빠지게 된다. 혹시라도 가족 구성원이 잘못될 지에 대한 걱정과 중환자실의 심각한 분위기 등에 감정을 컨트롤하기 힘들어지기도 한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도록 간호사들은 환아나 가족들과 협력이 잘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환아의 상태가 호전되는데 가족의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나 사례를 통하여 충분히 검증이 되었다. 일반 병실과는 다른 중환자실은 주위의 분위기부터 많이 다르다. 주위의 환자들이 꽤 치료가 힘든 질병을 앓고 있는 상황이고, 다양한 의료기구가 병실을 감싸고 있으므로 대단한 스트레스에 쌓일 수 있다. 따라서 가족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높이고, 환아도 새로운 환경에 최대한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면으로 힘써야 한다.
2. 죽음을 앞둔 아동과의 의사소통
2.1. 유아기/학령전기
2.1.1. 유아기
유아기 아동은 돌보는 사람의 상실로 인한 공허함과 연관 지어 죽음을 인식한다. 부모에 의해 전달되는 슬픔·분노·걱정에 근거하여 죽음 과정을 이해한다. 이러한 감정은 울음, 주 양육자에 대한 애착, 분리불안으로 표현된다. 유아기 아동은 죽음을 이해하기에는 아직 어려움이 있으므로, 간호사는 그들이 그린 그림을 통해 슬픔, 분노, 두려움, 외로움, 고립감 등의 감정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또한 아동에게 질문을 유도하거나 소리 높여서 책을 읽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대화하면서 죽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기 아동이 죽음에 대해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2.1.2. 학령전기
학령전기 아동은 죽음을 분리 또는 떠남, 일시적인 것, 가역적인 것이라 여기며 마술적인 사고와 자아 중심적인 특성을 보인다. 이 시기 아동은 죽음의 과정과 죽음 이후의 일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게 되며, 가족들의 사랑과 지지를 받지 못할 수 있다는 두려움도 갖는다. 따라서 이 시기 아동에게는 그림을 통하여 감정을 표출하도록 하고, 메뚜기나 강아지의 죽음, 조부모의 사망 같은 예를 들어 죽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질문을 유도하거나 책을 읽게 하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가는 것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이다"라고 할 수 있다.
2.2. 학령기
학령기 아동은 죽음을 슬프고 비가역적인 사건으로 이해하며, 어른에게만 발생하는 것으로 여긴다." 10세 아동은 자신도 죽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하며, 죄책감과 연관을 가지게 된다. 죽음의 과정과 죽음 이후의 일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게 된다. 또한 가족들의 사랑과 지지를 받을 수 없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크고, 상처받기 쉬우며, 임박한 죽음에 대처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학령기 아동에게는 그들이 스스로 질문을 하게 함으로써 죽음에 대한 정보를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이들이 죽음을 이해할 때 간결하게 설명하되 모든 것을 한꺼번에 알려주지는 않아야 한다. 예를 들면, "혹시 제가 죽게 되나요?"라고 할 때 "혹시 몸이 좋지 않니?"라고 질문하면서 죽음에 대한 대화를 진행하도록 한다. 그들의 질문에 성인으로서의 언어가 아닌 아동의 높이에 맞춘 언어를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2.3. 청소년기
청소년기 아동은 죽음을 필연적이고 비가역적인 것으로 완전하게 이해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죽음을 먼 훗날의 일로 인지하고 독립적인 관점에서 스스로 죽음에 잘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서적으로 불완전하며, 삶과 죽음에 대한 영적인 숙고를 할 때 특히 죄책감을 유발한다"" 청소년기 아동은 질병으로 인한 친구로부터 고립되거나 접촉과 방문횟수가 줄거나 중단할 수 있다"" 죽음을 앞둔 청소년은 돌봐주는 어른·가족·의료인들로부터 고립되며, 원하는 만큼의 사랑과 지지 없이 고독과 불안 속에서 죽음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느낀다"" 이때의 분노와 슬픔은 우울로 이어진다""
청소년기에 죽음은 쉽게 받아들이기 힘들며, 이 시기는 다양한 감정이 교차하게 된다"" 이때는 죽음이 두려운 것보다는 죽어가는 과정이 더 힘들게 한다"" 그들은 죽어가면서 겪게 될 신체나 정신적인 변화를 두려워하게 되므로 이를 지지하도록 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상황에 따라서 예술작품으로 표현을 대체하도록 돕는다"" 이때 그들의 예술작품을 자세히 감상하여 감정을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그들은 특히 죽음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와야 한다"" 아직 어린 나이에 죽음을 맞이하게 된 데에 심각한 고민을 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멀쩡한데 왜 나는 벌써 죽어야 하나?"라는 질문을 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긍정적인 근거를 찾아주어야 한다"" 그들의 죽음에 대한 억울함을 가지기 보다는 자연적인 현상으로 맞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4. 전반적인 유의사항
전반적인 유의사항으로, 간호사는 전문직업인으로서 경계를 인식하고 유지하여 자신의 정서적·육체적·영적 건강을 유지하고 공감하는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간호사는 죽음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신념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필요시 상담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임종 아동은 완전한 사랑과 수용을 받고 싶어하므로 분노와 죄책감 같은 감정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임종을 맞는 아동을 혼자 두지 않을 것을 확신시키고, 가족이나 의료진들이 항상 아동 곁에 있어야 한다. 아동과 가족이 마음을 진정시키고 편안하고 가능한 한 스트레스가 없는 환경에서 함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죽음이 가까워질수록 효과적이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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