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문화가족 아동 자원봉사활동 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특성
1.2. 다문화가족 아동의 어려움
1.3.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2. 본론
2.1. 다문화가족 아동을 위한 심리 자원봉사활동
2.2. 다문화가족 아동의 공통적인 특성
2.3. 자원봉사프로그램 사업개요
2.4. 프로그램의 목적
2.5.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시 방법
2.6.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3. 결론
3.1. 계획서 작성 소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특성
다문화가족은 서로 다른 국적, 인종이나 문화를 지닌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이다. 다문화가족지원법에서의 다문화가족의 정의는 결혼이민자 또는 귀화허가를 받은 자와 대한민국 국적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국제결혼가족은 한국인남성과 이주여성, 한국인여성과 이주남성으로 구성되며, 이주민가족은 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으로 구성된다. 이와 같이 다문화가족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1.2. 다문화가족 아동의 어려움
다문화가족 아동들은 일반 가정환경에서 성장한 아동들과 다른 환경에서 부족하게 자라기 때문에 문화적, 언어적, 학습적, 의사소통, 또래 대인관계, 가족문제 등등 결핍으로부터 다양한 문제와 공통적인 여러 특징을 갖게 된다.
다문화가족 학령기 아동은 가족문제 및 경제적 취약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른 가족의 문제로는 부적절한 가정환경들 가족체계, 가족의 역기능, 이혼 등으로 인한 아동의 사회·정서적, 인지적으로 전반적인 어려움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된다.
다문화가족 학령기 아동은 이중 언어 및 이중 문화에 대한 특성이 있다. 다문화가족 학령기 아동은 학업과 사회 및 학교 부적응에 어려움을 가지는 특성을 보인다.
다문화가족 학령기 아동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편견은 학교 및 사회의 부적응과 또래와의 관계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 있다.
이처럼 다문화가족 아동들은 문화적, 언어적, 사회적 차이로 인해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1.3.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다문화가족 아동들은 일반 가정환경에서 성장한 아동들과 다른 환경에서 부족하게 자라기 때문에 문화적, 언어적, 학습적...
참고 자료
서종남,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및 다문화가정자녀교육 지원방안」,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2008.
이영실, 이현우 외 2017. “가족치료”, 파주 : 양서원
교육통계서비스, 연도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양계민, 조혜영, 중도입국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응에 관한 탐색적 연구, 청소년학연구제19권 제11호(2012.11)
김효정, 조규필. (2018). 중도입국청소년의 한국사회 적응과정 연구. 다문화와 인간, 7(1·2)
유진이 (2017) 다문화청소년의 역량강화 방안 연구, 다문화청소년청소년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