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
1.1. 실습의 목적
실습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학생 실습을 통해 바람직한 사회복지사의 소명의식을 제고하고 향후 진로에 대해 재탐색하는 것이다. 실습생들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업무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사회복지기관의 운영방식과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다. 둘째, 학교에서의 이론적 교육을 넘어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학교에서의 교육과 실습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 적합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셋째, 기관 입장에서는 학생들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얻고 미래 인적자원을 교육 및 개발할 수 있다. 학생 실습은 기관 입장에서도 사회복지 인프라를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실습은 학생과 기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상호 발전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1.2. 실습기관
1.2.1. 기관 선정 기준
기관 선정 기준은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 과정을 일차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고려하였으며, 부수적인 접근성 및 일정을 이차적으로 고려한 것이다. 실습기관을 선정할 때에는 학생 실습생들에게 가장 좋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기관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였고, 이 후에 실습생들의 접근성과 실습 일정 등을 함께 고려하여 최종적인 기관을 선정하였다.
1.2.2. 기관 정보 수집 과정
기관 정보 수집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용인시기흥노인복지관에 실습을 하고자 하는 실습생은 기관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여 사회복지현장실습생 모집 공고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이후 이메일로 지원하여 면접을 통해 실습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기관의 목적, 사명, 특수성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용인시기흥노인복지관이 "행복한 동행의 시작"이라는 미션아래 어르신들의 다양한 복지욕구에 부응하고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풍요롭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접근성이 좋고 인근에 아파트 단지가 많아 노인 이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1.2.3. 기관의 특성
용인시기흥노인복지관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이 기관은 '행복한 동행의 시작'이라는 미션아래 어르신들의 다양한 복지욕구에 부응하고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풍요롭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설립되었다. 용인시 3개 구 중 노인인구가 가장 많은 기흥구 어르신들의 종합적 원스톱 노인복지의 터가 되기 위해 기관을 설립하였다. 따라서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인 기흥구는 도농복합 도시로 인근에 아파트 단지가 많고 저소득 다세대 주택도 많이 밀집해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 인근에 위치해 용인시 주민과 타지역 주민들에 대한 접근성이 좋으며, 인근에 대학이 많기 때문에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이 풍부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리고 용인시 관내 3개 구 중 65세 이상 어르신의 수가 가장 많다는 지역적 특성도 있다. 이처럼 용인시기흥노인복지관은 기흥구의 지역적 특성과 노인인구 분포를 고려하여 설립된 기관이라 할 수 있다.
1.3. 실습 준비
1.3.1. 자기소개서 작성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기준한 양식을 기초로 한 자기소개서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를 이메일로 제출하여 지원하였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인적사항, 이수 했거나 이수중인 전공과목, 자원봉사활동 등 경력사항,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실습 기관 선택 이유,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의 측면, 개인적인 특성 측면), 취미 및 특기, 실습기관에 바라는 점의 세부적인 내용을 기입하였다."
1.3.2. 사전 조사 및 분석
실습기관에 대한 사전 조사 및 분석은 실습 준비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학생은 실습기관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수집하고 분석하여 향후 실습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학생은 용인시기흥노인복지관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여 기관의 사업 내용, 조직 구성, 주요 프로그램 등 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하였다. 또한 기관 선정 시 고려했던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과정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기관이 노인복지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교법인 강남학원에 의해 운영되는 등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실습생은 기관이 위치한 지역인 용인시 기흥구에 대한 정보도 조사하였다. 기흥구는 도농복합도시로 아파트 단지와 저소득 다세대 주택이 혼재되어 있으며, 교통이 편리한 편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용인시 내 다른 구에 비해 노인인구가 가장 많다는 점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사전 조사와 분석을 통해 학생은 용인시기흥노인복지관의 목적, 비전, 주요 사업, 조직 구성, 지역사회 특성 등을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전 정보 수집과 분석은 향후 실습을 효과적으로 준비하고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1.3.3. 실습 목표 설정
실습 목표 설정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실습생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실습생은 실습 초기에 자신의 실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실습 목표 설정 시에는 실습생 개인의 학습 필요성과 실습기관의 요구사항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우선 실습생 개인의 학습 필요성을 파악하기 위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 관심사 등을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해당 실습기관의 특성과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특성 등을 분석하여 실습기관의 요구사항을 파악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습생은 실습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실습 목표에는 지식, 기술, 태도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명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실천기술 향상,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능력 개발, 클라이언트 이해력 증진 등이 될 수 있다. 또한 실습 목표는 실천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진술되어야 한다.
이렇게 수립된 실습 목표는 실습기간 동안 실습생의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실습 평가 시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기준이 된다. 실습생은 실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습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슈퍼바이저와 협력하여 점검하고 수정해 나가야 한다.
1.4. 실습기관 분석
1.4.1. 기관 특성 및 사업 영역
용인시기흥노인복지관은 "행복한 동행의 시작"이라는 미션아래 어르신들의 다양한 복지욕구에 부응하고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풍요롭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기관이 위치한 기흥구는 도농복합 도시로 인근에 아파트 단지가 많고 저소득 다세대 주택도 많이 밀집해 있다. 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