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은행과 소비자행동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세대 간 차이를 반영한 마케팅 사례
2.1. Z세대 타겟팅 마케팅
2.2. 시니어 고객 대상 마케팅
3. 윤리론적 관점에서의 분석
3.1. 권리론 관점
3.2. 공리론 관점
3.3. 정의론 관점
4. 세대 간 차이 반영 마케팅의 윤리성 평가
5.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한 경영
6. 소비자 심리와 의사결정 과정
6.1. 주변인의 소비와 소비의사결정 단계
6.2. 주변인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친 핵심 요인
6.3. 주변인의 반복 구매를 위한 마케팅 촉진 전략
6.4. 주변인의 대체 구매를 위한 마케팅 촉진 전략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고전적 마케팅 관점에서 기업은 소비자를 인구통계학적으로 구분하여 시장을 세분화했다. 이유는 소비자의 연령층에 따라 소비자가 느끼는 니즈가 다르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와서 인터넷이 발달하며 전 세대가 정보를 습득하는 채널이 급격히 넓어짐에 따라 지역, 성별, 연령 등의 인구통계학적 관점으로 소비자를 분류하는 시도는 이제 무의미해졌다는 비판이 작용한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기업은 고객의 세대간 차이에 주목하여 세대에 따라 고객에 대한 접근법을 다르게 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기업이 세대 간 차이를 반영한 마케팅 사례를 연구하고, 이 사례를 윤리론의 관점으로 적용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2. 세대 간 차이를 반영한 마케팅 사례
2.1. Z세대 타겟팅 마케팅
2021년에 들어서, 미래의 소비 주력 세대인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중후반 출생자)를 대상으로 전용 상품을 출시하고, Z세대의 소비 패턴에 맞춘 전용 상품을 출시하면서 세대간 공략을 적극적으로 진행한다. 국민은행은 기존 간편 뱅킹 애플리케이션 리브를 10대 전용 앱으로 개편하는 작업을 착수했다. 주민등록증이 없는 10대 학생들이 비대면 계좌개설 및 실명 확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현실에 착안하여, 이들이 금융 서비스에 쉽게 진입할 수 있는 플랫폼을을 개발한 것이다. 하나은행도 자녀가 부모와 함께 투자, 기부, 송금 등의 금융 경험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했다. 특히 각 시중은행은 Z세대들이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PC 등의 디지털 기기와 함께 성장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라는 것에 주목하여, IT기기 친화적인 방식으로 10대의 금융 니즈를 실현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국민은행 고위관계자는 Z세대는 기존 밀레니얼과는 또 다른 생활 패턴과 가치관을 가진 세대로 분석하여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묶은 MZ세대 대상 플랫폼으로는 Z세대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대로 구현하기 어렵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또한 카카오뱅크는 만 14세~18세 청소년만 가입할 수 있는 선불전자지급수단 카카오뱅크 미니를 출시하였고, 이 서비스는 런칭 7개월 만에 79만명이 가입했다. 전체 청소년 인구가 233만명이라 하면, 청소년 3명 중 1명이 이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의미로, 매우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은행권은 Z세대를 대상으로 '게임 마케팅'을 진행하며 청소년 고객을 공략한다. 신한은행은 2020년 넥슨과 제휴하여 금융과 게임을 융합한 사업모델 개발을 단행하였으며, 신한은행의 모바일 플랫폼 쏠과 카트라이더 모바일 버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를 연계하여 게임 아이템이 담긴 쿠폰을 제공하는 마케팅도 진행했다.
2.2. 시니어 고객 대상 마케팅
금융권은 디지털에 취약한 노년층을 대상으로 특화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 은행들이 대면 점포를 줄이고 ATM 점포를 늘리면서 점점 노년층을 소외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은 노년층의 서비스 불편함에 주목하여 노년층에 특화된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2022년 7월 시니어 스쿼드 조직을 신설하였다. 이 조직은 퇴직연금, 세...
참고 자료
홍민혜 (2023) MZ세대의 소비가치, 소비성향, 여가활동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한국금융연구원 (2021) 성별 및 세대별 금융행위 차이를 반영한 마케팅 최적화
이경남 기자 (2021) [선 넘는 금융]은행들은 왜 MZ세대에 열광할까①, 비즈와치
빈난새 기자 (2021) , "10대 고객 잡자"…Z세대 유치 전쟁, 문턱 낮추는 은행들, 한국경제
박희연, 김혜린, 김영란 (2022) ‘노년층 금융거래 불편함을 돈으로 환산한다면’, 통계청
양윤, 소비자심리학, 학지사, 2014
이병관(외), 소비자심리와 광고 PR 마케팅, 학지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