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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산의료원 경영혁신
1.1. 경영체계개선
1.1.1. 경영개선계획
경영 개선 계획 수립 및 자립경영기반을 구축하고 지역거점고공병원의 역할을 강화하였다. 경영 수지 개선을 위한 공공병원 내실 강화를 위해 전직원 경영 마인드 고취 및 자립경영 강화, 신뢰도 향상 및 이미지 제고 등의 사업을 시행하였다. 이와 같은 노력은 진료인원 및 진료수익 증대 및 병상 가동률 증대로 이어졌다.
김영란법에 저촉되는 건수 ZERO화 운동, 청탁금지법 관련 교육 강화, 전직원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 등 금지 서약서 작성, 청탁금지법 홍보 강화, 매월 청탁금지 문자 발송 등을 통해 고질적 접대문화 근절을 통해 환자에 신뢰 회복을 우선하였다.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보건·의료·복지 분야 불평등 심화 개선 및 사회 형태 변화에 따른 간병에 대한 사회문제 해결과 함께 환자의 사회, 경제적 비용 부담 경감을 통한 삶의 질 제고에 병원의 의료사업 다각화를 꽤하였다. 간병비 지원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 운영, 취약계층 지원, 사회적약자 지원, 지역주민 건강증진 등의 사업을 통해 보건, 의료, 복지서비스의 ONEOSTOP 제공 및 지역주민 의료 접근성 향상으로 이어졌다.
1.1.2. 의료원종합청렴도 1등급 유지
경남마산의료원은 고질적 접대문화 근절을 통해 환자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먼저 김영란법에 저촉되는 건수를 ZERO화하기 위한 운동을 실천하였다. 또한 청탁금지법 관련 교육을 강화하고 전직원으로 하여금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 등을 금지하는 서약서를 작성하게 하였다. 이와 더불어 청탁금지법 홍보를 강화하고 매월 청탁금지 문자를 발송하는 등 체계적인 활동을 통해 청렴도 향상에 힘썼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마산의료원은 의료원종합청렴도 1등급을 유지할 수 있었다.
1.1.3. 의료사업의 다각화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보건·의료·복지 분야 불평등 심화 개선 및 사회 형태 변화에 따른 간병에 대한 사회문제 해결과 함께 환자의 사회, 경제적 비용 부담 경감을 통한 삶의 질 제고에 병원의 의료사업 다각화를 꾀하였다. 간병비 지원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 운영으로 간호인력 확충 및 팀 간호체계 도입, 병동환경 개선등을 통해 보호자 없이 안심하는 병동운영 시스템 운영으로 간병에 대한 근본 문제 해결 및 입원 서비스 질 향상과 높은 간병비 부담을 해소함으로써 환자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취약계층 지원, 사회적약자 지원 보건, 의료, 복지서비스의 ONEOSTOP 제공 및 지역주민 의료 접근성 향상으로 이어졌다. 지역주민건강증진 지역아동센터 건강검진 및 진료지원과 예방접종 및 정기 검진을 통한 사전 질병예방 등 이미지제고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병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