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의 장·단점과 지켜야 할 지침을 정리하고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을 논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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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관찰의 장·단점과 지켜야 할 지침을 정리하고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을 논해주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아동관찰의 중요성
1.2. 아동관찰의 정의와 역사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본론
2.1. 아동관찰의 개념과 방법
2.1.1. 관찰의 정의
2.1.2. 관찰의 유형
2.2. 아동관찰의 장단점
2.2.1. 장점
2.2.2. 단점
2.3. 아동관찰에서 지켜야 할 지침
2.3.1. 관찰자 개인 특성
2.3.2. 아동발달 지식 및 경험
2.3.3. 관찰자의 편견과 후광효과
2.3.4. 관찰자 훈련의 중요성
2.3.5. 피관찰자의 반응
2.4. 가장 중요한 부분: 기록의 필요성

3. 결론
3.1. 연구 요약
3.2. 아동관찰의 의의와 시사점
3.3. 제언 및 향후 연구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관찰의 중요성

아동관찰의 중요성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성장하고 발달한다는 사실이 널리 인정되고 있다. 아동에게 놀이는 매우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므로 아동기 동안 놀이가 미치는 영향력을 연구하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교육 현장에서는 놀이를 활용하여 아동발달을 돕기 위한 다양한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다. 나아가 최근에는 놀이치료의 개념이 대두되면서 아동의 내면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서 놀이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아동을 직접 관찰하여 관찰 결과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관찰은 아동의 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별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교사는 관찰을 통해 아동이 어떤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계획할 수 있다. 이처럼 아동을 직접 관찰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는 것은 아동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1.2. 아동관찰의 정의와 역사

관찰이란 '자세히 보다'라는 의미의 '관(觀)'과 '살펴서 알다'라는 의미의 '찰(察)'이 합쳐진 단어로,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 있어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방법 중 하나이다. 1930년대와 1940년대에는 주로 현장관찰 연구가 이루어지다가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점차로 비자연적인 관찰기법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고 1960년대 초반에는 실험연구로 바뀌게 되었다. 이로부터 관찰연구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고조되기 시작했고 이러한 관찰방법은 최근까지도 아동발달의 이해를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방법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는 교사가 유아의 시선에서 놀이를 바라보며 진지하게 귀 기울이고 대화함으로써 놀이와 배움을 이해하는 것이 곧 유아를 진정으로 존중하는 관찰과 기록을 지향하고 있다. 교사가 놀이 관찰역량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놀이를 관찰하는 것이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 즉, 관찰하고 기록하며 교사는 영유아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영유아의 일상과 놀이, 활동을 관찰하고 때로는 기록하면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얻고, 어떻게 유아의 놀이를 지원할것인지, 놀이와 연계되고 놀이성이 풍부한 활동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관찰의 장단점과 지켜야 할 지침을 정리하고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을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아동관찰의 개념과 방법
2.1.1. 관찰의 정의

관찰이란 '자세히 보다'라는 의미의 '관(觀)'과 '살펴서 알다'라는 의미의 '찰(察)'이 합쳐진 단어로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하여 자세히 살펴보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어린이집 현장에서 일어나는 영유아들의 놀이를 자세히 관찰하고, 놀이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나 사건을 자신의 경험이나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분석·추론·해석하여 매 순간 새로운 의사결정을 한다. 영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할 때 계획한 놀이에 영유아가 흥미를 보이지 않고, 다른 주제에 흥미를 갖는다면 계획을 변경하기도 한다. 또 놀이하는 공간이 협소하여 놀이를 활성화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 공간구성이나 크기에 변화를 줄수 있고, 영유아들의 흥미가 지속되는 시간이 길어지면 계획한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갖도록 할 수도 있다. 그뿐 아니라 유아의 놀이가 확장되지 못할 때 교사는 놀이를 촉진하고 확장하는 다양한 교수 전략을 고민하게 된다. 이처럼 교사가 관찰을 잘 수행하면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영유아 교사가 관찰역량을 갖추는 일은 교사 본연의 역할을 잘 수행 하는 데 있어서 꼭 선행되어야 한다. Wolfgang과 Sander(1982)는 비지시적 진술, 발문, 지시적 진술, 모델화, 물리적 중재 등을 통해 놀이 시 유아의 흥미와 주도성을 촉진할 수 있다고 보았는데 이와 같은 중재를 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적극적 관찰이라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외부 인적 자원과 관찰기록을 공유함으로 인해서 새로운 시각을 접할 수 있다. 상대에 대한 진심 어린 귀 기울임은 상대방에 대한 존중의 마음에서 시작되는 것이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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