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자폐성 장애는 발달기 아동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장애로 뇌의 기능적인 면에 생물학적인 결함을 가지게 되는 광범위성 발달장애의 일종이다. 자폐성 장애는 심각한 학습 어려움을 가지는 것부터 평균 혹은 평균 이상 지능지수를 가지는 것까지 포함하는 스펙트럼장애이며, 여자보다 남자에서 흔하게 발생하고 감각 자극에 대하여 비정상적이고 특이한 반응을 동반한다. 초기 아동기부터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지속적인 손상과 반복적인 행동 패턴, 관심사 및 활동 범위의 한정이 나타나며, 이러한 자폐성 장애는 평생에 걸쳐 지속되며 학령기 사회성 및 교육적 학습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가져온다.
2. 자폐성 장애 학생의 교육
2.1. 자폐성 장애의 정의 및 특성
자폐성 장애는 발달기 아동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장애이며, 뇌의 기능적인 면에 생물학적인 결함을 가지게 되는 광범위성 발달장애의 일종이다. 자폐성 장애는 심각한 학습 어려움을 가지는 것부터 평균 혹은 평균 이상 지능지수를 가지는 것까지 포함하는 스펙트럼장애이다. 자폐성 장애는 여자보다 남자에서 흔하게 발생하고 감각 자극에 대하여 비정상적이고 특이한 반응을 동반한다. 초기 아동기부터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지속적인 손상과 반복적인 행동 패턴, 관심사 및 활동 범위의 한정이 나타난다. 초기 아동기에 적절한 개입이 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 사회적 활동이 어렵다. 이러한 자폐성 장애는 평생에 걸쳐 지속되며, 학령기 사회성 및 교육적 학습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가져온다.
2.2.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은 특수한 교육 방법과 전략이 필요하다. 우선 자폐성 장애 학생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 과정을 구성해야 한다. 이들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이에 초점을 맞춘 교육 내용과 방법이 요구된다.
또한 일상생활 기술 및 학습 기술 향상을 위한 집중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자폐성 장애 학생은 일반적인 교육 방식으로는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이들의 특성에 맞추어 시각적 보조 자료 활용, 구조화된 환경 제공, 반복적인 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