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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쇼핑몰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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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쇼핑몰종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터넷쇼핑몰종류

2. 인터넷쇼핑몰의 환경, 실태 파악과 문제점 및 성공 사례를 통해 본 마케팅 전략과 활성화 방안
2.1. 서론
2.2.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2.3. 전자상거래의 유형
2.4. 인터넷 쇼핑몰의 종류
2.4.1. 단일 상점 형태
2.4.2. 몰(mall) 형태
2.4.3. Mall of Mall 형태(메타 쇼핑몰)
2.5.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분류와 선택
2.6. 인터넷 쇼핑몰과 인터넷 벤더와 소비자와의 상호관계
2.7. 제품에 관련된 문제점
2.7.1. 불안감
2.7.2. 구매
2.7.3. 서비스
2.7.4. 대금지불
2.8. 인터넷 쇼핑환경과 고객행동 특성
2.9. 인터넷 쇼핑시 선호하는 제품과 선호하지 않는 제품
2.9.1. 선호하는 제품과 이유
2.9.2. 선호하지 않는 제품과 이유
2.10. 쇼핑몰 성공 사례
2.10.1. Peapod
2.10.2. eToys
2.11.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 분석
2.11.1. 제품 전략
2.11.2. 가격 전략
2.11.3. 유통 전략
2.11.4. 촉진 전략
2.12.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화 방안
2.12.1. 유통업체 관점의 활성화 방안
2.12.2. 기업 외적인 측면의 활성화 방안
2.13.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터넷쇼핑몰종류

인터넷 쇼핑몰은 인터넷상에서 운영되어지는 구조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단일 상점 혹은 단일 품목의 전문 상점으로 개설하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와, 쇼핑몰 형태로 많은 종류의 상점을 입점시켜 집합체로 운영되는 형태, 그리고 단일 상점과 쇼핑몰 형태를 연결하여 중개서비스 역할을 하는 Mall of Mall 형태가 그것이다.

단일 상점 형태는 단일한 품목의 제품만을 갖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고객이 구매하려는 상품을 취급하는 상점의 웹 사이트를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 효율적인 쇼핑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구매하려는 상품을 다루는 상점을 찾기 위해 여러 번 웹 사이트 방문이 필요한 번거로움이 있다. 단일 상점 형태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1-800-Flowers, CDnow, Travelers Bookstore 등이 있다.

쇼핑몰 형태는 많은 종류의 상점들을 입점시킨 집합체로 운영되는 방식이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다루고 있으므로 고객이 한 쇼핑몰 사이트에 접근하여 여러 가지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이와 같은 쇼핑몰에는 Branch Mall, 쇼핑2000, World Mall, CyberMart, Internet Mall 등이 있으며, 그중 Internet Mall은 세계 최대 쇼핑몰로 알려져 있다.

Mall of Mall 형태 또는 메타 쇼핑몰은 단일 상점들과 쇼핑몰들을 연결하여 고객에게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이다. 고객은 한 메타 쇼핑몰을 방문하여 여러 쇼핑몰의 상품을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 ICEC에서 개발한 MetaLand가 있다.

이처럼 인터넷 쇼핑몰은 구조와 운영 방식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되며, 각각의 형태가 가지고 있는 장단점으로 인해 고객의 쇼핑 목적과 편의에 따라 선호되고 있다.


2. 인터넷쇼핑몰의 환경, 실태 파악과 문제점 및 성공 사례를 통해 본 마케팅 전략과 활성화 방안
2.1. 서론

쇼핑몰이란 다양한 유형의 소매점포가 집적된 유통시설로서 쇼핑과 요식서비스, 오락을 결합하여 방문객에게 원스톱 쇼핑체험을 제공하는 쇼핑센터를 말한다. 쇼핑몰은 소비자의 편리성 제고와 체류시간의 연장을 위해 디벨로퍼가 계획적으로 개발한 쇼핑센터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발전해오고 있다. 유통시장이 글로벌화되고 소비자의 니즈(needs)가 다양화되고 매장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기존 소매 업태간의 고유 영역도 파괴되기 시작하여, 새로운 형태의 퓨전형 업태가 속속 출현하고 있다.


2.2.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인터넷 쇼핑몰은 전자상거래가 구현된 한 형태이다. 전자상거래란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달리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자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 판매 또는 교환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 중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가 인터넷 쇼핑몰이다. 현재는 인터넷이 가장 대중적이고 대표적인 컴퓨터 네트워크로 자리잡았으므로 사이버 쇼핑몰은 인터넷 쇼핑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인터넷 상의 사이버 쇼핑몰에서 고객들은 컴퓨터 화면을 통해 상품의 모습 및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원거리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이러한 상점 사이트를 방문하여 원하는 물건을 찾고 주문을 내며, 주문 결과에 대한 대금 지불 처리를 하면 주문된 상품이 고객에게 배달되는 일련의 상거래 과정이 인터넷 상에서 전자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상공간이 바로 인터넷 쇼핑몰이다. 즉, 인터넷 쇼핑몰은 전자상거래가 구현된 한 형태로서,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상품 및 서비스의 구매, 판매, 교환이 이루어지는 가상의 상점을 의미한다.


2.3. 전자상거래의 유형

전자상거래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기업 내부 전자상거래는 작업 그룹 의사 소통, 전자 게시, 판매 생산성 향상을 위해 사용된다.

기업간 전자상거래(B to B)는 기업과 기업간에 제품 개발, 원자재 조달, 재정, 회계, 제품 운송 등의 업무를 디지털 매체로 수행하는 것이다.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 to C)는 인터넷 가상 상점을 통한 전자 소매를 의미한다.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다.

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B to G)는 기업과 정부기관간의 전자적 거래 과정을 포함한다. 정부가 조달 상품을 가상 상점에 공시하고 기업들이 가상 상점을 통해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이다.

정부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G to C)는 정부의 대민 행정 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전자상거래는 기업 내부, 기업 간, 기업과 소비자 간, 기업과 정부 간, 정부와 소비자 간 등 다양한 주체들 간의 거래 및 행정 서비스를 전자적으로 실현한 것이다.


2.4. 인터넷 쇼핑몰의 종류
2.4.1. 단일 상점 형태

단일 상점은 단일한 품목의 제품만을 갖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고객이 구매하려는 상품을 취급하는 상점의 웹 사이트를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 효율적인 쇼핑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구매하려는 상품을 다루고 있는 상점을 찾기 위해 여러 번 웹 사이트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단일 상점 형태의 사이버 쇼핑 사이트로는 1-800-Flowers(http://www.800flowers.com), CDnow(http://www.cdnow.com), Travelers Bookstore 등이 있다. 사이버 쇼핑몰로 성공한 1-800-flowers는 꽃을 파는 상점으로 매년 2,000만 달러 상당의 꽃을 팔고 있으며, 이는 전체 매출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이며 이 수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단일 상점 형태는 고객이 구매하려는 제품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 효율적인 쇼핑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여러 번의 웹사이트 방문이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단일 상점 형태는 제품에 대한 정보와 신뢰도가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할 때 효과적일 수 있다.


2.4.2. 몰(mall) 형태

쇼핑몰 형태의 이 방식은 많은 종류의 상점들을 입점시킨 집합체로서 운영되도록 설계된 방식이다. 쇼핑몰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다루고 있으므로 고객이 한 쇼핑몰 사이트에 접근하여 여러 가지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이로 인하여 웹 방문 빈도를 줄일 수 있어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쇼핑몰은 브랜치몰(Branch Mall : http://branch.com), 쇼핑2000(http://www.shopping2000.com), 월드몰(World Mall :worldmall.com), 사이버마트(CyberMart : http://www.cybermart.com), 인터넷몰(Internet Mall : http://www.internet-mall.com) 등 현재 수백 개가 존재하고 있다. 쇼핑몰로 대표적인 곳은 인터넷몰이다. 인터넷몰은 세계에서 가장 큰 쇼핑몰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무려 27,000여 개의 상점들이 이곳에 입주해 있으며 계속 연결 상점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쇼핑몰에서는 대부분 구매 상품을 찾아주기 위한 상품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쇼핑몰 형태의 이러한 운영방식은 고객이 한 쇼핑몰 사이트에 접근하여 여러 가지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여 웹 방문 빈도를 줄일 수 있게 해주는 효율적인 방식이다. 쇼핑몰에 많은 상점들이 입점해있어 다양한 상품을 구색 갖추고 있으므로 고객들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다. 또한 쇼핑몰에서는 상품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아볼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쇼핑몰 형태의 운영방식은 고객에게 편의성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쇼핑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볼 수 있다.


2.4.3. Mall of Mall 형태(메타 쇼핑몰)

Mall of Mall 형태(메타 쇼핑몰)는 단일 상점이 아닌 여러 쇼핑몰을 연결하여 운영하는 형태이다. 고객 입장에서 보면 한 메타 쇼핑몰을 방문하여 다양한 상품들을 비교하면서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고객은 한 메타 쇼핑몰을 통해 여러 다른 종류의 상품을 한 번에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한 물건의 대금 지불도 일원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Mall of Malls의 대표적인 예는 국제전자상거래연구...


참고 자료

인터넷 검색 네이버 백과사전 ‘사물인터넷’ https://m.terms.naver.com/entry.nhn?docId=3386810&cid=58369&categoryId=58369
인터넷 검색 네이버 백과사전 ‘빅데이터’ https://m.terms.naver.com/entry.nhn?docId=1691554&cid=42171&categoryId=42183
김귀곤, 김솔, 이명호 외(2018), 경영학으로의 초대, 박영사
임창희(2019), 경영학원론, 라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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