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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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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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디자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지털 디자인
1.1. 포스트 모더니즘과 해체주의 개념
1.2. 디지털 건축의 발생배경
1.3. 포스트 모더니즘 작품 분석
1.4. 해체주의 건축의 특징
1.5. 디지털 건축의 발전

2. 인터렉션 디자인
2.1. 인터렉션 디자인의 정의
2.2. 현재의 인터렉션 디자인
2.2.1. 컴퓨터와 터치스크린
2.2.2. AI 음성인식 시스템
2.2.3. 자동차 인터렉션 디자인
2.2.4. 지능형 인터렉션 디자인
2.3. 인터렉션 디자인의 발전 방향

3. 고객 경험과 서비스 디자인
3.1. 고객 경험의 개념과 중요성
3.2. 고객 경험 측정 방법
3.3. 고객 경험 전략과 관리
3.4. 좋은 고객 경험과 나쁜 고객 경험
3.5. 고객 경험 개선 방법
3.6. 서비스 디자인의 정의와 응용
3.7. 서비스 디자이너의 역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디지털 디자인
1.1. 포스트 모더니즘과 해체주의 개념

포스트모던 건축은 현대건축이 전후의 기계 산업 사회를 배경으로 한다면, 이는 자본주의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자극을 필요로 하는 대중소비사회인 후기산업사회의 시대상황에서 태동되었다. 포스트모던 건축은 현대건축에서 배제되었던 상징적 의미, 장식 등의 형태 의미론적 측면과 지역 문화화의 연속성, 역사성, 전통성 등을 다시 도입하여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건축사로서 매우 과장되고, 상징적이며, 때로는 유머러스하게 처리된 건축이다. 포스트모던 건축의 특징은 현대건축에서 배제되어 온 형태의 의미와 사회적, 문화적, 상징성으로 건축을 언어처럼 의미를 전달하는 체계로 보고 있으며, 현대건축에서 배제되었던 과거의 전통적, 역사적 건축요소와 장식을 건축에 도입하는 고전주의적 방법과 절충주의적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건축을 언어처럼 의미를 전달하는 기호 체계로 보고 이미지 화법, 기억, 연상, 유추, 은유 등을 중요한 조형개념으로 활용하였으며, 맥락주의의 건축으로서 건물이 위치하는 도시의 환경 및 문화, 역사적 맥락을 중시하고 있다. 그리고 공간과 형태상의 수법으로 혼성적 표현과 모호성을 인정하며, 기능과 형태의 의미적 해체와 재구성, 순수 기하학적 재구성, 비구조를 이용한 공간의 관입과 확장을 구하고 있다.

한편 해체주의 건축은 포스트모던적 사고를 수용하고 수사학적 건축, 언어학적 건축, 상호 텍스트성, 부재의 건축, 기능주의 비판과 형태의 유희, 흔적의 발굴, 양식의 해체, 건축과 다분야의 경계 해체, 과정으로서의 건축, 형태의미의 불확정성, 탈중심의 건축, 프로그램의 해체, 탈의미적 형태, 회화적 파괴, 열린 건축, 콜라주 개념 등의 특성을 가진다. 즉, 해체주의 건축은 기존의 규범이나 규정을 깨뜨리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1.2. 디지털 건축의 발생배경

1990년대 이후의 현대 건축은 CAD의 사용으로 인해 건축의 디지털화가 이루어졌다.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의 발달로 인해 건축적 사고와 디자인 방법론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유클리드 기하학은 결정론적이고 선형적인 사고, 평면상의 대상을 다루는 일반적이고 직관적인 기하학으로 창작의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에 반해 카오스 이론과 프랙탈 기하학은 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우주의 법칙과 자연, 인간 신체와 물질의 관계를 해석하여 다양한 디자인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사이버스페이스는 가상현실의 공간 구축으로 디지털 건축의 범주로 간주되며, 물리적 건축공간의 기능을 고차원화하기 위한 보조적 수단이 되기도 한다. 또한 페이퍼 아키텍쳐는 장소와 시간이라는 제약에서 벗어나 개념과 이미지만으로 남아있는 건축으로써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였다. 대담하고 모험적인 아이디어를 그래픽 용어로 전환하여 디지털 건축의 등장에 기여하였다.


1.3. 포스트 모더니즘 작품 분석

과장되고 상징적이며 때로는 유머러스한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 작품들은 현대 건축에서 배제되었던 형태의 의미와 사회·문화적 상징성을 적극 활용한다. 고전 건축의 전통적인 요소와 장식을 도입하며 건축물을 마치 언어처럼 의미를 전달하는 기호 체계로 간주한다. 또한 건물의 위치한 환경 및 문화, 역사성을 고려하는 맥락주의적 성격을 드러낸다. 이를 통해 현대 건축의 기하학적 순수성과 기능성에서 벗어나 형태와 공간의 모호성과 해체를 시도한다.

대표적인 포스트 모더니즘 작품으로는 이탈리아 뉴올리언스의 찰스무어의 과장, 포틀랜드 시 청사, 로버트 벤추리의 바나 벤추리 하우스를 들 수 있다. 찰스무어의 작품은 고전과 상업적 경향, 지역적 특성을 혼합한 과장된 구조물이다. 과도한 크기의 필라스터와 머릿돌, 화려한 색채와 장식이 돋보인다. 마이클 그레이브스의 포틀랜드 시 청사 역시 마찬가지로 고전적 요소를 과장하여 표현했다. 벤추리의 바나 벤추리 하우스에서는 전통적인 박공 지붕과 아치 형태가 파편화되어 나타나는데, 이는 구조체와 장식의 분리를 통한 해체주의적 특징을 보여준다.

이처럼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 작품들은 기존의 건축 형태와 기능에 대한 규범과 논리를 해체하고, 역사와 문화, 상징적 의미를 강조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과장과 비정형성, 모호성 등의 조형 전략을 통해 건축물이 가진 의미와 경험을 확장시키고자 한다.


1.4. 해체주의 건축의 특징

해체주의 건축은 기존의 미학이나 거주·공간·기능성과 같은 것을 어느 정도 배제하고 새로운 개념의 공간과 형태, 건물의 새로운 형태를 추구하는 방법들로 이루어지며 새로운 가치를 부여한다. 단순히 옛것을 버리자는 것이 아니라 기존 건축형태의 엄격성이나 합리주의 사고와는 강한 대조를 이루는 비정형적인 성격을 가진다. 즉, 해체주의 건축은 기존의 규범이나 규정을 깨뜨리게 된다. 이는 기하학적인 정육면체, 직육면체, 구, 삼각뿔 형태들을 조화롭게 구성하여 구조적인 안정성을 추구하고 있다. 해체주의 건축의 성격은 포스트 모던적 사고의 수용, 수사학적 건축/언어학적 건축, 상호 텍스트성, 부재의 건축, 기능주의 비판과 형태의 유희, 흔적의 발굴, 양식의 해체, 건축과 다 분야의 경계 해체, 과정으로서의 건축, 형태의미의 불확정성, 탈중심의 건축, 프로그램의 해체, 탈의미적 형태, 회화적 파괴, 열린 건축, 콜라주 개념 등을 포함한다. 이처럼 해체주의 건축은 기존의 규범을 깨뜨리고 새로운 가치와 개념을 창출하는 양상을 보인다.


1.5. 디지털 건축의 발전

1990년대 이후 현대 건축에서는 CAD(Computer-Aided Design)의 사용으로 인해 건축의 디지털화가 이루어졌다.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의 발달로 건축적...


참고 자료

류효광(2009).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서 사용자 인터렉션 요소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국내석사
신동희(2013). 휴머니타스 테크놀로지
심민섭(2022). 기술수용모델(TAM)을 활용한 사용자 인식 경향에 관한 유용성 연구 : 비대면 사회 현상의 인터렉션 디자인 키워드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
조혜련(2019). 실내환경 개선을 위한 스마트 미세먼지 측정기 인터렉션 디자인연구 : 사용자경험 디자인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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