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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정신지체아 교육을 선택한 이유
정신지체아 교육을 선택한 이유는 최근에 제안된 2002년 정신지체 정의에 따르면, 정신지체는 지적인 기능과 개념적 그리고 사회적 및 실질적인 적응 기술에서 심각한 제한으로 특징 지을 수 있는 장애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되며, 이러한 정의를 기본으로 정신지체 용어도 지적장애로 바뀌고 있다. 정신지체아의 경우 지능의 발달 및 적응행동에서 특별하게 지체되는 특징이 있으며, 정신지체의 정도에 따라 행동 및 능력이 다양한 수준에서 제한을 받는다. 정신지체아들은 초기 학창시절에 반복적으로 실패감을 경험하므로 미리 실패를 예상하고, 실패를 발생하는 상황을 피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 낮은 소망과 목표 설정으로 이어지며, 동기유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단기 기억에 어려움이 있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사용하지 못하며, 언어발달도 느리다. 따라서 정신지체아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1.2. 정신지체아의 심리적, 행동적 특징
정신지체아의 심리적, 행동적 특징으로는 먼저 지적 기능과 개념적·사회적·실질적 적응 기술에서 심각한 제한이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되며, 정신지체라는 용어 대신 지적장애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정신지체아의 문제는 지능의 발달 및 적응행동에서 특별하게 지체되는 것을 보여준다. 정신지체의 정도에 따라 경도 정신지체에서 최중도 정신지체까지 다양한 수준에서 행동 및 능력의 제한을 보이며, 비록 다른 사람들과 같은 양식의 기초적인 것은 학습할 수 있지만 지적인 기능 면에서 모든 면에 어려움을 겪는다.
정신지체아들은 초기 학창시절에 반복적으로 실패감을 경험하므로 실패를 예상하고 피하려는 경향이 있어 동기유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단기 기억에서는 어려움을 겪으며, 적절한 학습전략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그 원인이 된다. 하지만 일단 정보를 익히면 그들의 장기 기억은 정상인과 비슷한 수준으로 변화될 수 있다.
언어발달 측면에서 정신지체아는 매우 느리게 언어를 배우며, 어휘의 양과 문장 길이, 문장 구성에서 지체된다. 사회적인 특성으로는 또래들에 의해 잘 수용되지 못하고 거부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정신지체아가 사회적 기술을 배울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2. 본론
2.1. 교사의 자질
2.1.1. 전문지식
유능한 교사는 예술에 대한 소양 및 상식을 주축으로 하는 일반교양과 자기가 가르치는 과목이 근거하는 학문과 그것을 탐구하는 것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전문직으로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육철학과 교육과정 그리고 교수법 등 교육하는 행위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제적 지식과 학생의 지적, 정의적, 신체적 성장정도와 선행학습 정도 및 가정환경과 가치관 또한 장래희망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다.
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인 전문지식에는 일반교양과 교과 전문지식, 교육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 그리고 학생에 대한 이해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전문지식들은 상호 연계되어 있으며,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교사라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특수아동을 담당하는 교사는 일반 교사와 마찬가지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며, 더불어 장애 영역에 따른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도 함께 갖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교수 방법과 전략을 선택하여 효과적으로 교육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가 전문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