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통합학급 운영 어려움 및 해결 방안, 장애영유아 특수교육 협력 방법, 아기보고서 언어습득 비밀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학급 운영 어려움 및 해결 방안
1.1. 일반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
1.2. 특수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
1.3. 일반교사를 위한 지원 방안
1.4. 특수교사를 위한 지원 방안
2. 장애영유아 특수교육 협력 방법
2.1.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 필요성
2.2. 가족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협력
2.3. 주기적 소통을 통한 협력관계 구축
3. 아기보고서 언어습득 비밀 요약
3.1. 아기의 다양한 언어 표현 수단
3.2. 언어 습득 능력의 선천적 특성
3.3. 언어 발달을 위한 환경 조성
3.4. 독서와 이야기 시간의 효과
3.5. 음악과 노래를 통한 언어 발달
3.6. 게임과 장난감 활용의 장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학급 운영 어려움 및 해결 방안
1.1. 일반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사는 장애유아를 잘 모르기 때문에 어렵다. 유아특수교육을 전공한 교사는 일반교사들이 장애유아를 이해하지 못하는 점에 대해 어려움을 느낀다. 특수교사는 특수교육과 유아교육에 대한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교사 또한 장애유아에 대한 사전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통합교육 현장에서 동료교사로서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일반교사는 장애에 대한 전문지식이 전혀 없어 소외감과 이질감을 많이 느낀다. 경력자들과 함께 일하다 보니 오히려 편했지만, 현재는 중간 위치에서 업무를 지시하고 전달하는 일에 어려움이 있다. 나이가 많은 교사들에게 지시를 내리면 잘 이행되지 않아 설명해주고 고쳐주는 것이 가장 힘들고 답답함을 느낀다. 여러 번 이야기하다 보면 서로 기분이 나빠질 수 있어 신중하게 말하게 된다.
장애유아가 통합학급에 가면 분위기를 바꿔 버린다. 그러면 일반교사가 이끌어가고 싶은 교육 방향이 더디어지게 된다. 특수교사나 특수 실무자가 들어가면 수업 분위기를 다 무너뜨리기도 한다. 일반교사는 장애유아로 인한 피해가 다른 유아들에게 가해질까 걱정된다.
1.2. 특수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
특수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이다.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현실에서의 문제점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통합교육은 시대적 동향과 현장의 환경에 따라 부분 통합교육과 역 통합교육을 통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유아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장애유아에 대해 서로 협의하고 만남의 장이 부족하여 통합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기 힘들다.
유아특수교사들은 일반교사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일반교사들이 통합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통합을 부담스러워하거나 통합에 들어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사표현을 할 때, 유아특수교사는 일반교사의 마음을 이해하지만 특수교사의 의견을 내지 못하고 다른 방법을 찾고 있다. 또한 장애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통합 반에 들어가지 않고, 장애유아가 스스로 친구들 사이에서 사회적 관계를 이루고 또래와 어울릴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고자 하지만 실제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유아특수교사들은 장애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일반교사와의 협력관계 형성을 통해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1.3. 일반교사를 위한 지원 방안
일반교사들은 장애유아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일반교사들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와의 정보교류가 필요하다. 유아특수교사들이 모여서 서로 협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정보를 교류하고 선후배 간 상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수학교의 유치부나 특수학급 교사들은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화나 정보를 얻기 어려우므로, 이들 간의 정보교류 기회를 늘려 일반교사들의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둘째, 다양하고 질 좋은 연수가 필요하다. 일반교사들이 장애유아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장애특성, 교육방법 등에 대한 전문성 향상 연수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의 연수가 필요하며, 특수교사와 함께 진행하는 연수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셋째, 원아모집의 어...
참고 자료
송준만 외 (2016). 지적장애아교육 (2판). 서울: 학지사.
박수정(2010). 통합학급에서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가 협력교수에 대한인식과 실태 및 지원요구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남희, 김은경 (2019). 유아특수학교 일과 내 중재를 중심으로 한 초등학교전이지원프로그램이 장애유아의 학교생활준비기술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김정혜, 최성욱(2012).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관계 형성에 관한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 도널드 베일리 저 | 이소현 역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2003.08.30
EBS 아기성장보고서 제작팀. (2009). 아기 성장 보고서. 예담.
이현정, 이현주 외. (2021). 영유아교사를 위한 언어발달장애. 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