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은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 가운데 하나이며, 그들은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서 성장을 하는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와 같은 발달과정을 이해하며 지원을 하는 것이 청소년복지의 중요한 목표 가운데 하나이다.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복지는 매우 중요한데,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은 다양한 기회와 도전을 마주하고 있고, 동시에 다양한 문제나 어려움에 마주하기도 한다. 이에 청소년 발달이론과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청소년 발달이론
2.1. 동양 전통사상
동양 전통사상에서 청소년은 어른과 구분하지 않고 성인으로 대우하였다. 논어와 예기에 따르면 10대에서 20대의 주요 과업은 결혼과 배움이었으며, 이 시기 청소년들이 어른의 역할을 준비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즉, 동양의 전통사회에서는 청소년기를 성인기로의 이행을 위한 과도기로 간주하여 어른의 권위를 인정하고 규범을 따르는 것이 중요했으며,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2.2. 생물학적 이론
Hall(1904)은 「청소년기」라는 저서에서 인간의 발달단계를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전기, 청소년 후기, 성인기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청소년 전기(8~14세)는 인간 특성과 야만적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 연습과 교육을 통해 기술을 획득하는 특징을 가지며, 청소년 후기(14~25세)는 인류가 문명적으로 변화하는 시기로 급격한 변화로 안정적이지 못한 특징을 가진다. 이에 청소년기는 다른 발달단계와 차별되는 성격을 가지며 질풍노도의 시기로 명명되고 다른 시기에 비교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기에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생물학적 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고 그 생물학적 요인이 인간을 발달하고 성장하게 하며 행동을 통제하면서 일정한 패턴을 만들어 인류 발달을 재현한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다른 시기와 구분되는 특성을 가지며, 이 시기의 발달에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3.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는 인간의 발달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하고 청소년기를 생식기로 보았다.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의 성격은 심적 불균형, 자기중심성, 자기희생, 원초아와 원초아의 갈등 과제를 안고 있는 시기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