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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더십의 개념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머튼(Merton)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적 거래"라고 정의하였고, 스톡딜(Stogdillf)은 "목적설정과 목적달성을 위한 노력을 함에 있어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허시(Hersey) 등은 리더십을 "개인이나 집단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과 집단 그리고 자원을 통해 함께 일을 해나가는 과정이며 관리는 조직이 목적달성에 초점을 둔 리더십의 특정한 종류"라고 정의하였다. 종합해보면, 리더십이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에는 사람을 변화시키고 새롭게 하며 힘을 북돋아 주고 영감을 주는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여기서 영향력이란 다른 사람들의 지각, 태도,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으로서 개인, 집단, 전체 조직에 미칠 수 있다.
1.2. 관리자 리더와 리더의 특징 비교
관리자 리더는 공식적 조직 내에서 직위를 가지며, 그에 따른 권한에 기인한 합법적 권력을 지닌다. 그들은 특정 기능, 의무, 책임을 수행하도록 기대되며, 통제, 의사결정, 결과 분석에 초점을 둔다. 또한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인간, 환경, 자금, 시간 등 다양한 자원을 다룬다. 관리자 리더는 합리성과 통제를 위한 더 큰 공적 책임을 지니며, 자발적 추종자뿐만 아니라 비자발적 추종자도 지휘한다. 권한은 많지만 영향력과 같은 다른 의미의 권력을 가진다.
반면, 리더는 보다 폭넓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공식 조직의 일부가 아닐 수도 있다. 그들은 그룹 과정, 정보 수집, 피드백, 권한 부여 등에 초점을 두고, 대인관계에 강조점을 둔다. 리더는 자발적 추종자를 지휘하며, 추구하는 목적이 조직의 목적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요약하면, 관리자 리더는 지위와 권한에 근거하여 공식 조직 내에서 기능과 책임을 다하며, 통제와 결과에 주안점을 두는 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