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통대 중간과제물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국제노동기구 정부 노동조합 억압 중단 요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방통대 중간과제물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1.2. 프로그램의 차별성
1.3.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2. 국제노동기구 정부 노동조합 억압 중단 요청
2.1. ILO 요청의 배경과 핵심 내용
2.2. 주변인 A의 의견 - 노동조합의 자유와 노동권 보장
2.3. 주변인 B의 의견 - 경제 효율성과 균형 있는 규제 필요성
2.4. 종합적 분석과 본인의 입장
2.5. 이론적 근거와 사례 검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방통대 중간과제물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노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65세 이상 노인 3명 중 1명인 35.4%가 5개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다약제' 상태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이러한 무분별한 약물 복용으로 인한 사망 및 장애 위험이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66세 노인 중 약 16만 명이 5가지 이상의 다약제를 90일 이상 복용하고 있으며, 이는 2012년 8만 명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10개 이상의 약물을 복용하는 비율도 무려 8.8%에 달해, 복용 약물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생리적 노화, 약물 간 상호작용, 약물과 질병 간 상호작용 등의 영향으로 이익보다 위험성이 더 클 수 있음을 보여준다.
소도시에 거주하는 사람, 의료급여 대상자, 동반 질환이 많은 사람, 입원 또는 응급실 방문이 많은 사람들에게서 약물 개수와 부적절 약물 처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도 혼자 사는 독거노인이나 취약계층 노인들이 많은데, 이들은 올바른 의약품 사용에 대한 정보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노인은 성인과 달리 간과 신장 등 기능의 변화로 인해 약물의 흡수, 배설, 효과가 다르며 독성효과에 예민하고 약물 유해반응이 일어나기 쉽다. 대부분 여러 질환을 보유하고 있어 소염진통제, 당뇨약, 혈압약 등을 복용하는 약의 종류가 많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노인들의 올바른 의약품 사용을 돕기 위해 '나만의 의약품 카드 스티커와 의약품 정리함 배부 사업'을 기획하였다. 기존 보건소나 약사회에서 진행한 일회성 의약품 사용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효성 있는 관리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노인들이 직접 의약품 목록을 작성하고 정리함에 약을 보관함으로써 정확한 투약과 오남용 예방을 도모하고자 한다.
1.2. 프로그램의 차별성
기존 의약품 사용 교육들은 실행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일회성 교육에 그치는 한계가 있다. 이에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을 두어 나만의 의약품 관리 카드를 만들어 배부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스티커 부착 방식으로 제작하는 이 카드는 대상자의 이름, 복용하는 약물과 복용 시간, 유효기간을 기록하여 눈에 쉽게 보이는 곳에 부착하도록 한다. 그리고 2인 이상 거주하는 가구일 경우 개인별 의약품 정리함에 약을 정리하여 본인이 처방받은 약이 아닌 동거인의 약을 복용하는 사례를 방지하고 하루에 복용해야 할 양을 담아두어 정량을 정시...
참고 자료
멀티미디어 강의 1-5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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