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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교육철학과 유아교육
교육철학은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서 출발한다. 인간이란 무엇이며, 세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교육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유아교육은 교육이론의 실천적 적용 영역 중 하나로,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원할 것인가에 대한 철학적 탐구가 필요하다.
유아의 본성에 대한 관점에 따라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이 달라진다. 성선설을 따르면 유아는 선한 본성을 타고났으므로 이를 보호하고 발현시켜야 한다. 반면 성악설에 따르면 유아는 악한 성향을 지니고 있어 이를 교화하고 통제해야 한다. 또한 백지설에 따르면 유아는 단순히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 존재이므로 적절한 교육적 자극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 차이는 유아교육의 구체적인 실천 방향에 영향을 미친다. 성선설에 기반한 교육은 유아의 자유로운 발달을 지원하고 관찰하는 데 초점을 맞추지만, 성악설에 기반한 교육은 엄격한 훈육과 통제를 강조한다. 또한 백지설에 터한 교육은 체계적인 지식 전달과 기술 습득에 중점을 둔다. 이처럼 교육철학이 유아교육의 실천적 방향을 규정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다. 고대사회에서 유아는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겨졌으나, 근대 이후 유아기의 고유한 특성이 인정되기 시작했다. 특히 루소, 프뢰벨, 듀이 등의 교육사상가들은 유아를 능동적이고 자연스러운 발달을 지닌 존재로 보았다. 이를 통해 유아의 발달 단계와 흥미, 요구를 고려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나아가 현대에는 유아의 인격적 주체성과 권리가 강조되고 있다.
이처럼 교육철학은 유아교육의 존재론적, 인식론적, 가치론적 기반을 제공한다. 유아의 본성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론 등이 교육철학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교육 실천가들은 자신의 교육철학을 성찰하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일관되게 적용해야 할 것이다.
1.2. 아동관의 변화와 의미
아동에 대한 관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다. 전성설은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와 달리 백지설은 아동이 무의상태에서 환경의 영향에 따라 형성된다고 보는 관점이다. 이와 반대로 본유관념론은 아동에게 이미 선천적인 능력이 존재한다고 보는 관점이다.
발달예정설은 한 개인의 능력이 시간에 따라 펼쳐진다고 보며, 개인차와 준비도, 결정적 시기, 시기에 따른 보편타당한 발달 모습을 강조한다. 능동적 아동관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내적 능력으로서의 호기심이나 활동성, 흥미를 발현하고 표현한다는 관점이다. 인격적 존재로서의 아동관은 아동이 권리를 가진 존재이며, 성인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본다.
아동관의 변화는 수직적-성인 지향적 관점에서 수평적-능동적 관점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버만은 아동중심 교육에서 준비도, 자유로운 선택, 아동의 필요, 놀이, 스스로에 의한 발견 등을 강조한다. 아동중심의 자유선택활동은 이러한 아동관의 변화를 가장 잘 실천하고 있는 현장이라고 할 수 있다.
2.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전
2.1. 고대 유아교육
고대 유아교육은 아테네와 스파르타 등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교육체계로 구분할 수 있다. 아테네에서는 체육과 음악 교육이 교육과정의 중심을 이루었다. 반면 스파르타에서는 무사교육이 주된 내용이었다. 플라톤은 이상주의에 기반한 국가론을 펼치면서 인간을 욕망, 의지, 이성의 세 부분으로 구분하였고, 국가의 각 계층인 노동계급, 보조계급, 통치계급에 맞추어 교육 내용을 달리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재주의 철학에 입각하여 관념, 감각적 경험, 조기교육, 국가 체제를 중요시하였다. 로마의 경우 귀족, 평민, 노예의 계층구조에 따라 교육 내용과 기회가 달랐으며, 점차 학교중심의 교육으로 전환되었다. []
2.2. 중세 유아교육
중세시대의 유아교육은 신중심적 사고와 기독교 사상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기독교 교육과 세속 교육이 구분되었고, 길드제도를 통한 도제 교육이 이루어졌다. 특히 기사 교육이 발달했는데, 이는 크게 3단계로 구분되었다. 첫째, 1~7세의 가정 교육 시기로 순종을 배웠고, 둘째, 7~14세의 궁정 시기에는 신체적 훈련을 받았으며, 셋째, 14~21세의 시종 시기에는 장래 기사의 경험을 쌓았다. 또한 이 시기에 대학이 발달하고 시민 교육도 발전했는데, 조합학교, 시민학교, 도제 교육제도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중세 유아교육은 엄격한 기독교 윤리와 가치관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이는 유아의 자유로운 발달을 제한하는 경향이 있었다.
2.3. 근대 유아교육
근대 유아교육은 종교개혁기와 계몽사상기를 거치며 발전하였다. 종교개혁기에는 실학주의 사상이 대두되었는데, 실용성과 실천성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았다. 또한 자연과학, 근대 외국어, 모국어 등의 교육과정을 중시하였고, 이해와 경험을 요구하는 새로운 교수법이 등장하였다. 계몽사상기에는 인간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모든 권위적 구속의 제거를 추구하였다.
대표적인 사상가로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등이 있다. 코메니우스는 모든 계급의 남녀아동에 대한 동등한 교육을 주장하였고, 유아기에 가장 잘 이루어지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로크는 백지설을 주장하며 조기교육의 중요성과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루소는 자연인, 자연스러운 발달을 강조하였고, 어머니를 최초의 교사로 여겼다.
이러한 근대 유아교육사상은 교육의 방향성을 전환시켰다. 성인의 억압과 통제에서 벗어나 아동의 자연스러운 성장을 중시하였고, 가정교육과 감각 경험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또한 모든 계급의 아동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로써 유아교육이 보편화되고 체계화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2.4. 신인문주의시대의 유아교육
신인문주의시대에는 그리스 고전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는 전반적인 문화 발전에 기여하였다. 그리스 고전 문화 중시, 인간성 존중, 고대어뿐만 아니라 고대의 문화, 윤리, 예술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었다.
페스탈로치는 인간은 누구나 본성에 있어서 평등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빈민 교육에 힘썼는데, 인간의 발달 과정을 동물적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