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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섬머힐 학교의 이해
1.1. 섬머힐 학교의 개요
섬머힐 학교는 1921년에 설립된 영국의 대안 학교이다. 섬머힐 학교는 런던에서 약 150km 떨어진 서포크 백작령의 레이스턴 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섬머힐 학교의 학생들은 빠른 어린이들의 경우 다섯 살 때부터 다니기 시작하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열 다섯 살까지 재학하게 된다.
섬머힐 학교에는 평균 25명의 남학생과 20명의 여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학생들은 연령에 따라 다섯 살에서 일곱 살, 여덟 살에서 열 살, 열 한 살에서 열 다섯 살의 세 집단으로 나뉘어 생활한다. 각 집단에는 한 명씩의 보모(엄마 역할)가 있어 학생들을 보살핀다. 중간 집단의 어린이들은 돌집에서 살며, 제일 나이가 많은 남녀 학생들은 각각 세 명 내지 네 명이 한 방에서 함께 생활한다.
섬머힐 학교의 학생들은 일체의 간섭을 받지 않으며, 그들이 입는 옷에 대해서도 아무도 상관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섬머힐 학교는 언론에서 "제 멋대로의 학교"로 불리기도 한다. 섬머힐 학교는 처음에는 실험학교로 시작되었지만, 오늘날에는 자유로운 교육 환경을 선보이는 시범학교로 발전하였다.
1.2. 섬머힐 학교의 교육 철학
섬머힐 학교의 교육 철학은 자유와 아동의 자아실현을 중시하고 있다. 섬머힐 학교는 아동들이 감정적으로 자유롭게 자랄 수 있게 해주며, 아동들이 자신의 인생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또한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제공하고, 어른들로부터의 두려움과 강압을 제거하여 좀 더 행복한 아동기를 보낼 수 있게 해준다. 교장인 A.S. 닐은 자유가 아동의 진정한 자아실현을 위한 필수적 요소라고 믿었다. 그는 일체의 부자연스러운 억압이 배제되고 인간에게 자유가 주어질 때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갖고 있는 선량한 자연성을 되찾을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유로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자율적 인격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섬머힐 학교의 교육 철학은 아동의 자유와 자아실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1.3. 섬머힐 학교의 교육 방식
섬머힐 학교의 교육 방식은 자유로움과 민주주의가 핵심을 이루고 있다. 섬머힐 학교의 학생들은 수업을 받을 수도 있고 받지 않아도 된다. 특히 그들이 원한다면 일 년 내내 수업을 받지 않아도 된다. 시간표는 있지만 오직 교사를 위해서 존재할 뿐이다. 수업은 학생들의 연령에 따라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때때로 그들의 특별한 관심사에 따라 진행되기도 한다. 섬머힐에서는 수업 자체가 큰 역할을 하지 않는다고 믿고 있다. 오히려 학생들이 스스로 필요한 것을 배우고자 한다면 어떤 방법으로든 그것을 배울 수 있다고 본다. 또한 학생들은 교실에 들어가기를 거부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러한 경우에도 선생님들은 그들을 강제로 교실에 들어가게 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스스로 교실에 들어갈 수 있도록 기다려준다. 대신 그 기간 동안 학생들은 자전거를 타거나 공부하는 다른 학생들을 방해하기도 한다. 이처럼 섬머힐 학교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자유와 선택권을 최대한 존중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인생을 개척해 나가게 된다."
2. 창가의 토토
2.1. 토토의 학교 생활
토토는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학교에서 문제아로 취급받았다. 수업 시간에 집중력이 부족하여 책상 뚜껑을 수백 번이나 열었다 닫았고, 갑자기 창가에 서서 경비 아저씨를 부르거나 제비에게 말을 걸기도 했다. 선생님의 말을 잘 듣지 않아 엄마에게 "학교를 그만두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토토의 행동은 수업을 방해하는 나쁜 짓이 아니었다. 단지 토토에게 책상 뚜껑이 신기했고, 지나가는 경비 아저씨가 궁금했을 뿐이었다. 하지만 선생님 입장에서는 토토가 문제아로 보였고, 토토는 결국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 사회는 개개인의 성향과 특성을 존중하지 않고 일률적인 행동만을 강요하는 경향이 있다. 토토와 같은 아이들은 이런 교육 체계 속에서 소외되고 낙오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2.2. 도모에 학원의 교육 방식
도모에 학원의 교육 방식은 학생 개개인의 성향과 흥미를 존중하여 자유로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