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만1세신입영아적응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1.1. 1번 유아
1.2. 2번 유아
1.3. 3번 유아
1.4. 4번 유아
1.5. 5번 유아
1.6. 총평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1.1. 1번 유아
1번 유아는 첫 등원 시 엄마와 손을 잡고 교실에 들어왔다. 선생님의 인사에 고개를 숙여 인사하였고, 교구장에 있는 음식 모형으로 놀이를 하며 관심을 보였다. 친구들이 노는 모습을 관찰하다가 친구들과 함께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하였다.
둘째 날에는 엄마의 품에 안겨 있다가 점토를 만지는 활동에 참여하였다. 점토를 주무르며 탐색하고 나비 모양을 만들어보기도 하였다. 엄마와 분리되어 놀이하는 시간이 늘어났고, 교사가 제시하는 놀잇감에 호기심을 보이며 거부하지 않고 놀이를 하였다.
셋째 날에는 첫 날 했던 음식 모형 놀이를 기억하며 관심을 보였다. 교사의 흉내 내기 활동에 관심을 가지며 참여하였고, 교사가 제공한 블록으로 만든 침대에 아기 인형을 눕혀주기도 하였다. 엄마의 품에서 벗어나 바닥에 앉아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넷째 날에는 식판에 담긴 밥을 보고 관심을 보였다. 엄마의 도움을 받아 밥을 먹었지만 스스로 먹으려 하지 않고 엄마에게 먹여달라고 하였다.
다섯째 날에는 상자 쌓기 활동을 해보며 관심을 보였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상자를 쌓고 큰 상자 안에 작은 상자가 들어가는 것을 보고 웃음을 보였다. 한 가지 놀이에 집중하여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1번 유아는 처음에는 엄마와 함께 있으려 하였지만 점차 교실과 친구들, 교사에게 관심을 보이며 적응해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교사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활동에 참여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1.2. 2번 유아
2번 유아는 등원 시 엄마 아빠와 함께 교실에 들어왔다. 교사가 "OO이 안녕?" 하고 인사하자 아빠 다리 뒤에 숨어 쳐다보는 모습을 보였다. 이어서 교실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놀잇감을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친구들이 공을 가지고 놀이하는 것을 보고 친구에게 다가가 공이 들어있는 바구니에서 공을 꺼내 흔들어보고 던져보는 등...
참고 자료
저는 이 문서를 작성하는데 늘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짧게는 한 학기, 길게는 1년동안 한 아이를 관찰하여 꼼꼼히 작성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다수의 서류를 작성한 경험이 있고, 판매 경험도 많습니다.
각 개인의 유아들이 가진 성향에 맞추어 아주 자세하게 관찰하여 기록하였으니, 각 반 아이들의 성향에 맞는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