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요약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교육심리학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심리학요약
1.1. 학습자의 발달이론
1.1.1. 인지발달이론
1.1.2. 성격발달이론
1.1.3. 도덕성 발달이론
1.1.4. 생태학적 발달이론과 사회성 발달이론
1.2. 학습자의 특성
1.2.1. 지능
1.2.2. 창의성
1.2.3. 인지양식
1.2.4. 동기이론
1.3. 학습자의 학습
1.3.1. 행동주의 학습이론
1.3.2. 사회인지 학습이론
1.3.3. 인지주의 학습이론
1.3.4. 전이와 망각
1.4. 교육학 논술 출제 경향 분석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심리학요약
1.1. 학습자의 발달이론
1.1.1.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인지발달이 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인간은 평형화, 도식, 적응의 과정을 통해 인지능력을 발달시킨다.

피아제는 인지발달 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한다. 감각운동기에는 감각과 동작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한다. 전조작기에는 언어발달과 상징적 기능이 발달하지만 논리성과 체계성이 부족하다. 구체적 조작기에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며, 보존개념, 분류, 서열화 능력이 발달한다. 형식적 조작기에는 추상적 사고, 가설연역적 사고, 반성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피아제의 이론은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교육은 아동 발달단계에 맞추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인지적 불평형을 유발함으로써 발달을 촉진할 수 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비고츠키의 이론은 인지발달이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는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언어와 인지발달의 관계 등을 강조하였다. 근접발달영역은 혼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지만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으로, 교육은 이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비계설정은 도움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는 방식으로 학습자를 자립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언어는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언어발달을 통해 인지능력이 발달한다.

비고츠키 이론에 따르면 교육은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발달이 중요하다. 교사는 비계설정을 통해 학습자를 최적의 수준까지 이끌어가야 하며, 협동학습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

종합하면,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은 인지발달이 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과 사회문화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이론적 기반은 교육 현장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1.1.2. 성격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성격은 자아, 원자아, 초자아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자아는 현실의 원리에 따라 행동을 통제하는 기능을 하며, 원자아는 쾌락의 원리에 따라 충동적으로 행동하려는 경향을 지니고, 초자아는 도덕의 원리에 따라 행동을 판단한다. 이 세 요소 중 어느 것이 더 지배적인가에 따라 인간의 행동 특성이 결정된다.

프로이드는 또한 성적 욕구가 인간행동과 성격발달의 핵심 동기라고 보았다. 성격발달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를 거치는데, 각 단계에서 추구되는 성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과도하게 충족되면 그에 따른 고착이 발생하여 성격장애가 형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강기에 과도한 구강적 충족을 받은 사람은 의존적 성격을, 항문기에 억압적 통제를 받은 사람은 강박적 성격을 형성할 수 있다.

프로이드의 이론은 인간의 내적 동기와 무의식적 요인을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성적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실증적 검증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반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인간 발달을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에릭슨은 인간 발달 과정을 8단계로 구분하였는데, 각 단계마다 특정한 발달과업과 이에 따른 심리사회적 위기가 존재한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학령기 아동은 근면성과 열등감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 시기 동안 자신의 능력과 성취에 대한 긍정적인 인정을 받게 되면 근면성이 발달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열등감에 빠질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성과 역할혼란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는데,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면 혼란을 겪게 된다. 에릭슨은 이러한 발달 과정에서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는 것이 성격발달의 핵심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마샤의 정체성 지위 이론은 에릭슨의 이론을 발전시켜, 정체성 형성 과정을 정체성 위기의 경험 여부와 과업에의 몰입 여부에 따라 구분하였다. 정체성 혼미는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과업에도 몰입하지 않는 상태, 정체성 유예는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지만 과업에 몰입하지 않는 상태, 정체성 폐쇄는 정체성 위기 없이 과업에 몰입하는 상태, 정체성 성취는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고 과업에 몰입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정체성 지위의 유형은 개인의 발달 및 적응 수준을 진단하는 데 유용하다.

또한 엘킨은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에 주목하였다. 청소년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상상적 관중'과 자신을 특별하고 중요한 존재로 여기는 '개인적 우화'의 경향이 있다. 이러한 자아중심성으로 인해 청소년기에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처럼 성격발달이론은 인간의 내적 동기와 사회문화적 관계 속에서 성격 형성 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개인의...


참고 자료

권지수, 권지수교육학 핵심요약지 핵심쏙쏙, 박문각, 202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