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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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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장품 연구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구동기

2. 화장품 연구원
2.1. 용어의 정의

3. 분석의 내용 및 방법
3.1. 분석 내용
3.2. 분석 방법

4. 결과
4.1. 화장품 연구원에 대한 학생과 실무자간의 인식차이
4.2. 화장품 연구원이 되기 위해 준비할 요인과 실무 요인 비교
4.3. 화장품 연구원의 기타 특성 파악

5. 논의
5.1. 한계점
5.2. 의의
5.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

6. 참고문헌

7. 부록
7.1. 연구원에게 필요한 요인(연구원 대상 설문)
7.2. 화장품 연구원에게 필요할 것 같은 요인(00대 학생 대상 설문)
7.3. 화장품 연구원 인터뷰 질문지
7.4. 화장품 연구원 직무분석 설문지(직무분석, 직무만족도, Big5성격측정)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동기

본 연구는 '화장품 연구원'이라는 직업을 선택하여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당시 연구원들은 이 분야에 대해 추상적인 개념만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실질적인 직무 정보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연구원은 각종 미디어에 자주 등장하는 직업이지만, 실제 업무와 요구되는 능력, 가치관과 태도, 지식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원이 인문계열 학생이었기에 이공계 직업에 대해서는 막연한 이미지만 존재할 뿐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진은 이런 상황에 흥미를 느끼고, 사람들이 '화장품 연구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생각과 실제 직무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화장품 연구원의 직무분석을 중심으로 그들의 직무만족도와 성격 특성도 함께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화장품 연구원이라는 직업에 대해 더욱 구체적이고 생생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2. 화장품 연구원
2.1. 용어의 정의

화장품이란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이다. 이에는 청결관련 제품, 미화관련 제품, 청결 &미화제품 등 11개의 제품 군이 있다.

연구원이란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실용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혹은 제품 및 공정을 새롭게 개발·개량하기 위하여 각종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을 연구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직업이다. 연구개발활동에 종사하는 학사 이상 학위소유자 또는 동등이상의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자를 의미한다.

(주)참존은 1984년에 설립된 부한화장품공업사의 브랜드로, '피부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기업'이라는 슬로건 하에 기초화장품 전문회사이다. 최근 남성 화장품 시장 진출 등의 활동으로 세계적으로 뻗어나가는 기업이다.

화장품 연구원은 피부노화 원인 물질 규명, 천연성분 화장품 개발, 기능성 화장품 연구개발, 피부세포 기초연구, 신소재 응용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3. 분석의 내용 및 방법
3.1. 분석 내용

KSAO 모델에 기반하여 '현업에 종사할 때에 필요한 능력, 가치관과 태도, 지식'과 '입사를 위해 필요한 능력, 가치관과 태도, 지식'에 관한 문항을 조사하였다. 화장품 연구원에게 필요한 지식으로는 화장품과 관련된 지식과 피부 관련 지식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연구원에게 필요한 능력으로는 화장품 시장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에 접목시킬 수 있는 능력, 신제품이 시중에 판매하기에 적합한지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연구원에게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로는 제품을 반복적으로 실험하려는 태도,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 등이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미네소타 직무만족 설문지 단축형을 사용하여 화장품 연구원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였고, 간소화된 성격 5요인 측정도구로 화장품 연구원의 성격 특성을 확인하였다.


3.2. 분석 방법

인터뷰를 통해 화장품 연구원의 직무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파악하였다. 연구원 1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진행하여 화장품 연구원의 업무 내용, 필요한 능력과 자질, 직무 수행 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를 토대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실제 화장품 연구원 8명과 화장품 연구원을 꿈꾸는 대학생 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에는 화장품 연구원에게 필요한 지식, 능력, 가치관 및 태도에 대한 문항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또한 연구원의 직무만족도와 성격 5요인을 함께 측정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Excel 2013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두 집단(연구원, 학생)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계산하고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집단 간 인식 차이를 확인하였다.

이와 함께 연구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요인과 실제 업무에 필요한 요인을 비교 분석하였고, 연구원의 직무만족도와 성격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화장품 연구원의 직무와 필요 역량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위해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연구 결과에 대한 해석과 논의를 함께 제시하였다.


4. 결과
4.1. 화장품 연구원에 대한 학생과 실무자간의 인식차이

00대학교 심리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화장품 연구원에게 필요할 것이라 추측되는 요인들을 알아보았다. 또한 화장품 연구원에게 그들에게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총 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 중 학생이 17명, 실무자가 8명이었다. 모두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지식 항목에서 학생들이 가장 높게 평가한 항목은 평균 4.76의 피부와 관련된 지식이었다. 그 다음으로 화장품과 관련된 지식이 평균 4.71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연구원들이 가장 높게 평가한 것은 평균 4.75의 화장품과 관련된 지식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평균 4.38의 피부와 관련된 지식이었다. 중요도의 평가와 순위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었으나 두 집단 모두 피부와 관련된 지식과 화장품과 관련된 지식을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하였다.

한편 두 집단의 생각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한 결과 피부와 관련된 지식의 중요도는 T=0.06로 학생들이 연구원보다 중요도를 높게 평가했다. 그 뒤를 이어 기본적인 생물 관련 지식에 있어서도 T=0.20수치를 보이며 학생이 연구원보다 조금 높게 평가했을 가능성이 보였다.

능력 항목에서 학생들이 가장 높게 평가한 항목은 평균 4.41의 화장품 시장의 최신 동향(트렌드)을 연구에 접목시키는 능력, 화장품 시장의 최신 동향(트렌드)을 파악하는 능력, 소비자의 욕구(선호도)를 파악하는 능력의 이 세 가지 항목이었다. 한편 연구원들이 가장 높게 평가한 항목은 평균 4.63의 신제품이 시중에 판매하기에 적합한지 평가하는 능력으로 학생들의 생각과는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화장품 시장의 최신 동향(트렌드)을 연구에 접목시키는 능력, 화장품 시장의 최신 동향(트렌드)을 파악하는 능력, 소비자의 욕구(선호도)를 파악하는 능력이 각각 4.25, 4.50, 4.38의 높은 점수로 학생들이 높게 평가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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