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인 교육재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인 교육재활의 개념
1.2. 교육재활의 중요성
2. 장애인 교육재활의 실태
2.1. 특수교육의 개념과 현황
2.2. 장애인 평생교육의 실태
3. 장애인 교육재활의 필요성
3.1. 독립적 생활 지원
3.2. 사회적 통합 달성
3.3. 자아실현 기회 제공
4. 장애인 교육재활 지원 방안
4.1. 장애유형별 맞춤형 교육
4.2. 장애인 평생교육 기반 구축
4.3. 교육 환경 및 접근성 제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인 교육재활의 개념
장애인 교육재활의 개념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잠재능력의 가능성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스스로 적응해 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총칭한다. 이러한 교육을 특수교육이라고 하며,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을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특수교육은 정신적 특성, 감각능력, 신체운동 및 신체특성, 사회적 행동 또는 의사교환능력이 보통 또는 정상으로부터 지나치게 이탈되어 있는 학령기 장애인을 대상으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교육자료, 교육환경 등에 변화를 주어 가르치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처럼 특수교육(special education)은 특수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알맞게 특별히 설계된 교수(instruction)를 말하며, 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unique educational needs)에 최적한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그 특성에 알맞은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2. 교육재활의 중요성
교육재활은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잠재능력의 가능성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스스로 적응해 가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애인이 독립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장애인의 생산적 삶을 지원할 수 있어, 장애를 가진 사람도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장애인 개인의 가계 생활 및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욱이 교육재활은 통합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장애인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일상적인 접촉을 할 수 있게 한다. 이처럼 교육재활은 장애인의 독립적 생활, 생산적 삶, 사회통합을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장애인 교육재활의 실태
2.1. 특수교육의 개념과 현황
특수교육은 정신적 특성, 감각능력, 신체운동 및 신체특성, 사회적 행동 또는 의사교환능력이 보통 또는 정상으로부터 지나치게 이탈되어 있는 학령기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이들에게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교육자료, 교육환경 등에 변화를 주어 가르치는 교육이다.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알맞게 특별히 설계된 교수를 말하며, 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최적한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그 특성에 알맞은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에서는 특수교육을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이용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정에서의 교육은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유치원과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무상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장애학생 상급배치 등을 목적으...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김민수, 강우진(2012). 장애인의 평생교육의 실태와 발전방향. 경기복지재단.
문선화(2013).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천. 양서원.
정종화(2014). 장애인복지와 개발. 공동체.
이경준(2020). 최신 장애인복지론. 학지사.
재활이란, (사)광주광역시북구장애인복지회 http://www.bgable.or.kr/2ds/03_04.html
장애인복지론 강의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