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컴퓨터공학 자료구조기말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료 조사
2.1. 교육학개론
2.2. 전산구조해석
3. 자료 분석
3.1. 교수설계모형
3.2. 교내자율장학
3.3. 교육공학
3.4. 교사론
4. 결론
4.1. 종합 고찰
4.2. 향후 연구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공학은 학교 환경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를 가능하게 하는 수업기법이나 수업방법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적 환경에서 인간 학습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필요한 체계적인 지식을 적용하는 분야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의 목표인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설계모형과 교육공학 기법의 활용이 필요하다. 또한 교실 현장에서 교사들의 자율적인 노력을 통한 전문성 향상 방안인 교내자율장학의 활성화도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교육공학과 교내자율장학의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자료 조사
2.1. 교육학개론
교육의 목표인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인간 학습에 관련된 지식들을 적용해야 한다. 이는 학교환경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를 가능하도록 하는 수업기법이나 수업방법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적 환경에서 인간 학습문제의 해결을 가능하도록 체계적 지식을 적용하는 분야인 교육공학의 영역이다.
교수활동은 교수의 조건변인, 방법변인, 성과변인으로 구성된다. 교수의 조건변인에는 교과내용의 특성, 교과의 목표, 학습자 특성, 제약조건이 포함되며, 교수의 방법변인에는 조직전략, 전달전략, 관리전략이 포함된다. 교수의 성과변인에는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안정성이 포함된다.
또한 가네의 수업사상에 따르면 수업은 도입부, 전개부, 정리부로 구성된다. 도입부에서는 주의집중, 목표제시, 선행학습 상기가 이루어지며, 전개부에서는 학습자료 제시, 학습 안내 및 지도, 연습, 피드백 제공이 이루어진다. 정리부에서는 형성평가, 파지 및 전이의 고양이 이루어진다.
교육평가의 유형으로는 교수학습 진행에 따른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와 참조준거에 따른 규준참조평가, 준거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가 있다. 이 중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는 평가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개별화 학습을 촉진한다.
문항 제작과 관련해서는 선택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이 있으며,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이 있다. 고전검사이론은 관찰점수에 의존하여 총점으로 검사를 분석하는 반면, 문항반응이론은 문항특성곡선을 활용하여 문항난이도, 변별도, 추측도를 고려한다는 차이가 있다.
검사도구의 질을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있다. 타당도는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잘 측정했는지를 나타내며, 내용타당도, 예측타당도, 공인타당도가 있다. 신뢰도는 측정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나타내며, 검사-재검사신뢰도, 동형검사신뢰도, 반분검사신뢰도, 문항내적일관성신뢰도가 있다.
2.2. 전산구조해석
남해대교는 1973년 개통된 국내 최초의 현수교이다. 주탑, 주케이블, 행거, 보강형으로 이루어져 ...
참고 자료
성태제 외 12명, 『최신 교육학개론(3판)』, 학지사, 2022, p. 395-412.
백인열, 정길환 (2017), “고속도로 WIM 데이터의 통계분석을 통한 교량 설계활하중 KL-510의 모멘트 효과 분석”, 한국강구조공학회 논문집, 제29권, 제6호, pp. 467-477.
Computers and Structures, Inc. (1998), SAP2000 – Integrated Finite Element Analysis and Design of Structures – INPUT FILE FORMAT, Computers and Structures, Inc.
Term Project 수업자료, 토목공학과(2023)
SAP2000_Manual
정대성, 윤자걸, 김남식, 김철영, “남해대교의 장기 동특성 변동”, 「대한토목학회」, 2000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제1권, 2000년, 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