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지도안 만들기 V 면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의 필요성
1.2. 학습자를 위한 교수 방법의 중요성
1.3. 교수요목 설계의 목적
2. 문법 교육의 필요성
2.1. 문법의 개념과 특성
2.2.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
2.3. 문법 교육의 장단점
3. 교수요목 설계
3.1. 교수요목 유형 선정
3.2. 교수요목 구성 요소
3.3. 단계별 교수요목 구성
4. 한국어 단기 학습자를 위한 교수요목
4.1. 학습자 분석
4.2. 학습 목표 및 내용
4.3. 수업 활동 및 평가
5. 결론
5.1. 연구 결과 요약
5.2. 교수요목 활용의 제언
5.3. 후속 연구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의 필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의 필요성은 한국 문화가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해외에서 한국어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단기 과정을 통해 빠르게 한국어를 습득하려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들은 기존에 배운 한국어 지식과 이론을 직접 현장에서 활용해보고자 하거나 자신의 한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학습자들은 의사소통 능력의 유창성과 문법의 정확한 활용을 가장 중요한 학습 목표로 여기고 있다. 따라서 단기 과정 학습자들의 학습 목적과 수요에 맞는 교육 방법과 내용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교재 또한 교육 목적과 내용에 따라 세분화되어야 한다.
1.2. 학습자를 위한 교수 방법의 중요성
학습자를 위한 교수 방법의 중요성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에서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수 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목적, 수준 등에 따라 적절한 교수 방법을 선택하고 활용해야 한다. 교사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의 언어 능력, 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 기법과 교구를 활용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를 높이고 목표 언어 습득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할 수 있다. [1,2]
1.3. 교수요목 설계의 목적
교수요목 설계의 목적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한국어 교육 과정을 마련하는 것이다. 교수요목 설계 시에는 학습자의 언어 수준, 학습 목표, 언어 기능, 문법 개념, 문화 요소 등을 균형 있게 고려하여 단계별로 체계적인 내용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수요목 설계의 핵심 목적이다. 또한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를 반영하여 학습 동기를 높이고 사용 맥락에 맞는 실용적인 언어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교수요목 설계를 통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2. 문법 교육의 필요성
2.1. 문법의 개념과 특성
문법의 개념과 특성이다. 문법(grammar)은 영어 'grammar'는 라틴어 'Grammatica'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Grammatica'는 다시 그리스어 'tekhn? grammatik?'에 그 연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직역하면 "글의 기술(the art of writing)" 곧 "글을 바르게 쓰는 기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리스 시대의 문법학자들은 문자로 기록된 문장만을 관심의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글의 규칙이란 의미로서 문법이란 용어는 19세기까지도 이어져왔다. 문법은 넓은 의미로는 문장을 바로 만드는 모든 규칙을 가리키며, 어떤 언어이든지 그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는데 앞뒤 순서가 틀려도 안 되고 서로 결합될 수 없는 성분들이 한 자리에 놓여도 안 된다. 우리말은 매일 쓰고 습관적으로 쓰고 있기 때문에 문법에 대한 규칙에 대해 늘 따져보지 않지만, 모든 문장은 엄격한 규칙의 지배를 받고 있고 이러한 규칙을 사회적 합의로 지키고 있기 때문에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문법은 협의의 의미와 광의의 의미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협의의 의미의 문법은 형태소나 단어와 같은 문법단위들이 문장을 이루는 규칙만을 다루고 음운, 음절과 같은 음운단위는 음운론의 소관으로 돌리며 광의의 의미의 문법은 그 언어의 모음, 자음 등에 관한 규칙들을 전부 다룬다. 문법은 우리말에서 단어의 첫머리, 즉 어두에는 자음이 한개 이상 올 수 없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현실...
참고 자료
박영순 외, 한국어와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20
이석주 이주행, 한국어학 개론, 보고사, 2006
안용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교안” 진흥원격 평생교육원
신용재(2008),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단기 과정 교수요목 설계”, 고려대학교 교육 대학원
민진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 진흥원격 평생교육원
(주)투판즈 “Active Korean 1” (2006)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