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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중등학교 학생들의 인성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우리나라 교육에서 학생과 교사 간의 큰 사건들이 일어나면서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학생들의 인성교육이 교사에게 더 많이 의지되고 있으므로, 교사가 어떻게 학생들의 인성을 올바르게 기를 수 있을지 살펴보아야 한다. 학생들의 건강한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하여 그들이 바람직한 인성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중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실천 방안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탐구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인성의 정의
인성은 인간의 성품, 성향, 인격 등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한국교육학회에서는 인성에 대해서 사람의 바탕이 어떠하고, 사람된 모습이 어떠한지를 말하는 개념으로 사람의 마음과 사람됨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미국의 교육부에서 정의하는 인성은 존중, 공정성, 보살핌 등의 도덕적, 윤리적 가치와 책임감, 신뢰, 시민성 등을 망라하는 개념으로 개인이나 집단의 정서적, 지적, 도덕적 자질은 물론 이러한 자질들이 친사회적 행동으로 발현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인성을 정의하는 것은 연구자별로 다르지만 인성의 개념에는 인간다움, 바람직함, 선함은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다.
2.2. 인성교육의 개념
인성교육의 개념은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특성이나 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돕는 것이다. 학교에서 하는 인성교육은 개인의 인성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학급, 학교 더 나아가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회적 차원도 함께 고려해서 인성교육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인성교육을 단독 법으로 규정한 최초의 국가다. 우리나라는 인성교육이 학교교육에서 정상화돼야 한다는 교육계 안팎으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2015년에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되었고 그해 7월부터 국가적으로 인성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5년 '5·31 교육개혁'에서 인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체계를 갖춘다고 목표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인성교육 정책에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왔다.
2.3. 우리나라 인성교육의 문제점
2.3.1. 교사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부정적 인식
현재 우리나라의 교사들은 아이들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교 업무도 많이 보고 있다. 교사들은 인성교육과 관련된 학교 업무가 늘어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책임을 떠안게 되었다. 이전에는 인성교육을 가정에서도 했지만 요즘에는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교사가 대부분 맡게되다보니, 인성교육에 있어서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가 되어야 하는데 모든 것이 교사 한 명에게 책임이 가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교사의 권위가 이전보다 약해졌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인성이라는 덕목을 교육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어렵다. 더군다나 우리나라는 성적 위주의 과도한 경쟁이 있기 때문에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인성교육을 실시하기에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도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크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들은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된다.
2.3.2. 인성교육에 대한 교육 자료 부족
우리나라는 인성교육진흥법을 만들었지만 이에 대한 홍보와 안내가 부족하다. 학부모들 대부분 이런 법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며 학교에서 어떻게 인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인성교육 프로그램도 부족하여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인 인성교육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에 보급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을 인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2.4. 중등학교에서 인성교육 실천방안
2.4.1. 유튜브 활용
10대들이 가장 많이 보는 SNS가 유튜브이다. 유튜브는 10대들에게 굉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중학생들의 옷이나 말투 등이 유튜브를 보고 영향을 받아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