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관찰일지 개요
1.1. 대상 아동
대상 아동은 OOO이다. OOO은 5세 아동이다. OOO은 OOO반에 소속되어 있으며, 담임교사는 OOO이다. OOO은 3월 2일부터 8월 31일까지 관찰되었다.
OOO은 아침에 교실에 들어오자마자 다른 친구들에게 밝게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다. 자기가 할 일을 정리하며 "오늘은 내가 책을 먼저 읽을 거예요!"라고 말한다. 준비물을 정리하고, 자리를 깨끗이 정리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OOO은 매일 아침 밝게 웃으며 인사하고, 모두에게 좋은 에너지를 전달한다.
점심 시간이 되면 음식을 보며 "오늘은 뭐가 제일 맛있을까?"라고 물어본다. 음식을 고르면서 "저는 이거 먹을래요!"라고 말하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이거 먹어봐, 진짜 맛있어!"라고 권한다. 식사를 다 끝낸 후에는 "우리 다 잘 먹었지? 다 같이 잘 먹으니까 더 맛있었어!"라고 말하며 주변을 정리한다.
OOO은 매일 아침 어린이집에 도착하면, 빠르게 가방을 정리하고 실내화를 신은 뒤 친구들을 찾아가서 먼저 놀이를 시작한다. 종종 자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먼저 가지고 놀며, 친구들에게도 "이거 같이 하자!"라고 말한다. OOO은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기를 즐기며, 활동을 시작할 때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화장실에 갈 때, OOO은 다른 친구들보다 스스로 가고, 손을 씻고 돌아오면서 "손 씻고 왔어요!"라고 말한다. 손을 씻고 난 후에는 "깨끗하게 씻었어요!"라고 자랑스럽게 말하며, 자립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OOO은 점심시간에 음식을 받으면 항상 기쁜 표정을 짓는다. 특히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볼 때는 "이거 맛있어 보인다!"라며 바로 먹을 준비를 한다.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는 천천히 먹으면서 "이게 제일 맛있어!"라고 자주 말한다. 식사 후엔 남은 음식을 남기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친구들이 남긴 음식을 보면서 "이거 남기면 아깝지!"라고 하며 정리한다.
1.2. 관찰 기간
관찰 기간은 3월 2일 ~ 8월 31일이다. OOO반 아동 OOO을 3월 2일부터 8월 31일까지 약 6개월 동안 관찰하였다.
3월 2일부터 8월 31일까지 OOO 아동의 일상생활 및 놀이 활동을 관찰하였다. 아침에 교실에 들어오자마자 밝게 인사하고, 준비물을 정리하여 하루를 시작하였다. 점심 시간에는 음식을 맛있게 먹으며 음식 잔반도 남기지 않으려 노력하였다. 화장실에 갈 때도 혼자서 잘 다녀오며,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보였다.
놀이 활동에서는 또래들과 협력하며 즐겁게 활동에 참여하였다. 블록으로 큰 구조물을 만들며 창의적인 사고를 발휘하였고, 동물보호와 관련된 행동 등 사회적 인식도 높은 편이었다. 음악, 미술 등 다양한 표현 활동에서도 재능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OOO 아동은 일상생활과 놀이 활동에서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또래들과의 관계도 원만하며, 자기관리 능력과 창의성이 뛰어난 편이다.
2. 일상생활 관찰
2.1. 등원 및 준비 습관
OOO는 아침에 교실에 들어오자마자 다른 친구들에게 먼저 "안녕하세요!"라고 밝게 인사한다. 자기가 할 일을 정리하며 "오늘은 내가 책을 먼저 읽을 거예요!"라고 말한다. 준비물을 정리하고, 자리를 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