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중간 평가
1.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환경정리 및 위생지원 활동을 하여 클라이언트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였다. 클라이언트의 말벗이 되어 코로나19로 인한 답답함을 해소해주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이루었다. 클라이언트의 식사 방식에 따라 알맞게 도움을 제공하였고, 경관식 투입 과정을 관찰하며 실무를 익혔다. 인지(치매)프로그램, 사회적응프로그램, 여가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클라이언트를 지원하고 정서적으로 도왔다. 클라이언트의 신체활동을 지원하며 안전을 지키고자 노력하였다. 실습기간 동안 노인성 질환, 장기요양기관의 목적 및 역할, 욕창예방,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등 전문적 교육을 받아 실무 역량을 강화하였다. [1]
1.1.2. 평가
실습을 통해 많은 부분에서 노인복지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노인 장기 요양보험에 대한 이해가 다소 어려웠지만, 실습과정에서 교육을 통해 차츰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 앞으로도 노인복지에 대해 더 공부해 보고 싶으며, 남은 실습기간 동안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한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에서 점차 벗어나 노인들을 같은 시선에서 바라보려 노력하는 작은 변화가 생겨났다. 코로나로 인해 생활관 접근이 어려웠지만, 이론적으로 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요양보호사의 역할 등을 배울 수 있었다. 실습기간 동안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노인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향후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익히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1]
1.1.3. 앞으로의 계획
남은 실습기간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클라이언트에게 관심을 가지며 더욱 친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특성에 대해 조금 더 파악하여 중간평가 전까지 알아냈던 특성들을 좀 더 보완할 수 있도록 잘 관찰하고 업무에 대해서도 많은 습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더불어 남은 실습기간동안 체력 안배에 신경을 써서 실습에 대한 열정과 집중력을 잃지 않도록 할 것이다. 또한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실습생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이행하며 클라이언트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세를 견지하고자 한다.
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이다. 실습 전 노인에 대해 경험해본 적이 없어 실습하기에 앞서 노인은 약간 슬프고 암울할 것 같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으나 실습을 통해 나 또한 늙어가고 있음을 인정하고 자연의 섭리라고 생각하며 선입견을 갖지 않으려 노력하니 보다 교육 및 클라이언트 지원을 할 때 수용적인 태도로 많은 배움을 얻어갈 수 있었다. 남은 기간 또한 겸손한 태도로 적극적으로 배움에 임해야겠다.
1.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실습을 통해 배운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었다. 실습 전에는 노인들이 슬프고 암울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으나, 실습을 통해 노인이 되어가는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게 되었고, 노인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둘째,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동료 선생님들과의 유대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요양원에는 다양한 직종의 선생님들이 함께 일하고 있으며, 이들과의 관계가 잘 형성되어야 업무가 원활히 수행된다는 점을 배웠다.
셋째, 현장에 필요한 이론 및 현장경험을 익혔다. 노인성 질환, 치매 예방, 욕구사정 기록지 작성 등 현장에 필요한 이론을 실제 현장과 접목하여 설명받았고, 클라이언트 정서 지원, 대면 등의 경험을 통해 실제 현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다.
1.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실무이론을 현장경험에 빗대어 설명해주시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있는데 행정업무에 대해서는 이해가 잘 되지 않아 깊숙이 알지 못한다. 이에 조금 더 세분화 된 행정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 또한 옳지 못한 상황에 대해서 클라이언트들의 특성에 맞게 언어사용과 행동을 할 수 있는 지원 방법이 필요한데 어영부영 관찰을 하다가 요양보호사 선생님 등 다른 선생님들이 도와주시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부족한 기술을 어떻게 하면 상황을 빨리 캐치하여 알맞은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를 고찰하며 기술을 익히고 싶다.
1.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코로나19로 인하여 생활관 접근이 어려운 부분이 가장 힘든 것이었다. 이론적으로 사회복지사의 업무를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접 부딪혀 보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처음에는 요양원이라는 기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교육을 받으면서 점차 이해가 되어갔다. 또한 어르신마다의 다양한 사항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라포 형성부터 사례관리 등 다양한 사회복지 기술이 필요하고 이를 분석할 줄 알아야 하는데, 이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어려움이 있었다. 다만, 슈퍼바이저 선생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를 듣고 관련 지침서와 교육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1.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이다. 실습지도자의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모습에 감사한다. 이러한 모습은 실습생에게 큰 자극과 동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실습생들에게 이와 같은 자세로 지도해 주시기를 바란다. 실습 중간평가와 종결평가 과정에서 주신 피드백과 조언은 큰 도움이 되었다. 피드백을 토대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었고, 실습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게 되었다. 실습생으로서 여러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실습지도자의 세심한 관심과 지도 덕분에 성장할 수 있었다. 직원들과의 유대관계 형성에도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실습생들이 보다 전문성 있는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린다.
2. 실습 종결 평가
2.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진행하면서 실질적으로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이고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어서 유익했다. 특히 정확한 피드백을 통해 좋았던 점이나 부족한 점을 어떻게 개선하고 이끌어 나아갈 수 있는지 잘 알게 되었다. 더불어 슈퍼바이저 교육이 일차별로 이해하기 쉽게 순차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실습을 하며 이론과 현장수업을 보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2.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 기간 동안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 참관 및 진행을 하였다.이를 통해 보다 전문적으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다.또한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며 위생 및 안전을 돌보는 업무를 해냈다.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감염예방을 위한 위생과 청결에 각별히 신경 써야 했는데,이는 클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