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2020년 기준 우리나라의 등록장애인 수는 263만 명에 달하고 있다. 비록 일상생활에서 장애인을 자주 접하지 못하더라도 우리 주변에 장애인이 없는 것은 아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장애인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기관들이 존재하며 각각의 기관에서는 장애유형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여러 장애유형 중 이번 보고서에서는 청각장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지원 프로그램을 검색하던 중 청음복지관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는 청각장애인바리스타 전국대회를 발견하였고, 이후 해당 대회를 개최하는 기관을 조사한 결과 청음복지관이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청음복지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여러 프로그램 중 청각장애인 커피전문가 양성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해당 양성과정이 청각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장애인 평생교육 측면에서 앞으로 우리 사회가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이며, 나아갈 방향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2. 복지관 지원 사업
2.1. 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의 지원 사업
노인돌봄 기본서비스 사업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요양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은 독거노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익활동으로는 청소년 선도봉사, 그린시티 사업단, 대중교통지킴이 사업단, 근린생활시설봉사가 있다. 사회참여지원사업은 복지관 이용 어르신들에게 봉사활동 및 사회적 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지역자원개발사업은 복지서비스 인력 자원을 개발하고 자원봉사자의 자아실현을 지원한다. 정서생활지원사업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노후 생활을 돕고 회원 간 교류, 정서적 소외감 해소와 심신의 활력 회복을 도모한다. 노인사회활동지원 사업은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노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제공한다.
3. 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의 노인지원 서비스
재가노인지원서비스는 신체·정신적·사회적인 이유로 혼자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국민기초생활수급권 및 저소득 어르신에게 일상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노인장기요양서비스는 고령이나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병으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께 일상생활에 필요한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노인돌봄종합서비스는 혼자 힘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장기요양등급 등급 외 A, B어르신에게 가사지원 및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의 노인지원 서비스는 이와 같이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노인돌봄종합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노인들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인들이 보다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4. 후원 안내
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에게 따뜻함을 전하고자 하는 분들의 후원을 기다리고 있다. 후원은 내방, 송금(은행), 자동이체, CMS 신청, 저금통 설치, 후원품 전달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내방 시 직접 후원금을 전달하거나 은행 계좌로 송금할 수 있으며, 매월 일정 금액을 자동이체로 납부할 수 있다. CMS 신청서를 작성하면 매월 15, 25, 30일에 자동으로 후원금이 이체된다. 또한 상가나 가정에 후원금 저금통을 설치하여 모금할 수 있고, 직접 방문하여 후원품을 전달할 수도 있다. 이처럼 천안시노인종합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