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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원격교육이란 전통적인 출석수업과 달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교육공학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대안적 교육 방식이다. 즉, 학습자가 교수자로부터 공간적으로 분리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 시간적으로도 분리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원격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율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전통적 교육과 달리 인쇄물, 방송통신, 컴퓨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특성이 있다. 이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의 유연성과 개별화, 접근성의 확대 등 교육혁신의 방향과 일치하며, 평생학습 사회에도 매우 적합한 교육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원격교육은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2. 정보기술 발달에 따른 원격교육의 변화
정보기술 발달에 따른 원격교육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인터넷 및 컴퓨터 보급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정보통신 기기의 발달로 유무선 단말기 사용이 현실화되었고,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산업이 발달하였다. 이에 따라 원격교육은 전통적 교육방식의 출석에 의한 대면학습과 달리,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시간적·공간적 원격성을 전제로 인쇄물이나 방송 통신 및 컴퓨터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 공학 매체들을 매개로 하여 행해지게 되었다.
특히 현대의 원격교육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원격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기기에 교육 영상과 필요한 자료들을 다운로드 받음으로써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자료의 보관과 공유도 보다 원활해졌고, 자료의 질 역시 전보다 향상되었다. 이처럼 정보기술의 발달은 원격교육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고 할 수 있다.
2. 원격교육의 발전과정
2.1. 1세대: 인쇄매체 중심의 원격교육
1세대 원격교육은 인쇄매체 중심의 원격교육이다. 이는 세대별 원격교육의 발전과정에서 가장 초기 단계에 해당한다. 1세대 원격교육은 가정에서 우편물을 받으면서 배우는 대응교육 형태로,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 기회의 확대를 강조하였다. 구체적으로 인쇄된 교재와 우편 시스템이 주를 이루었으며, 인쇄된 교재와 안내서가 대표적인 교육 공학 자료로 사용되었다. 이 교과서들은 유능한 전문가 팀에 의해 설계되고 제작되었다. 따라서 1세대 원격교육은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하여 공간적, 시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였다고 볼 수 있다.
2.2. 2세대: 방송매체 활용의 원격교육
2세대 원격교육은 대중매체와 방송매체가 신기술로 떠오른 시기에 발전했다. 라디오와 텔레비전 등의 방송매체를 활용하여 인쇄된 교재를 보완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브리티시 오픈대학은 1970년대에 인쇄된 교재를 보완하기 위해 라디오를 청각매체로 도입하고 학습에 오디오 카세트를 적극 활용했다. 이로써 각 매체의 장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었다. 또한 인지학습이론이 점차 주목을 받게 되면서 원격교육의 발전에 기여했다. 2세대 원격교육은 우편, 라디오, 텔레비전, 전화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보다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2.3. 3세대: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원격교육
3세대: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원격교육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한 쌍방향 원격교육 및 가상교육의 세대로 발전했다. 이 시기에 멀티미디어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개인 맞춤형 학습자 지원 서비스가 제공되고 쌍방향 거리교육이 시행되었다. 또한 원격 영상 강의 시스템을 활용한 거리교육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거리교육이 개발되면서 사이버대학, 가상대학 등 원격교육기관이 등장했다. 이에 따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하여 시간과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