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어발달이론 행동주의 특징 및 비판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및 비판점
2.1. 특징
2.2. 비판점
3.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관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기 아동은 언어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언어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유아의 발달에는 매우 결정적인 시기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시기를 3~4세로 보고 있다. 만약 이러한 결정적 시기에 언어를 적절하게 배우지 않으면 언어를 학습하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결정론자들은 환경에 대하여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 또한 인간생활에서 언어자체가 가지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유아 언어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언어에는 개체 간의 소통과 개체 내의 소통이 있으며 이 두 가지 모두가 가능해야 인간의 적절한 사회생활이 가능하므로 유아 언어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언어는 저절로 학습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올바른 언어 습관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부모가 언어적 모델로 더욱 학습을 요긴하게 해야 한다.
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및 비판점
2.1. 특징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언어 습득이 자극-반응 기제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즉, 아동이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참고 자료
곽향림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유아교육한논집, 1998
류성림 <수학교육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역할에 관한 고찰>, 과학,수학교육연구, 1999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사, 1999
언어 발달(이론에서 실제까지) / 학지사, 저자 Khara L Pence 외, 김성수 외 옮김, 출판 학지사, 2010.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