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메이요클리닉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메이요 클리닉 개요
2.1. 메이요 클리닉의 역사
2.2. 메이요 클리닉의 특징
3. 메이요 클리닉의 핵심 전략
3.1. 핵심 가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3.2. 협력 진료
3.3.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
3.4. 지도부에서의 협력 관계
3.5. 인사 관리에서 가치관의 강조
3.6. 단서 경영
3.7. 브랜드의 창조, 확장, 보호
3.8. 미래를 위한 투자
4. 시사점
4.1. 환자 중심 가치 지향
4.2. 협력 진료 및 팀워크 강화
4.3. 효율적인 관리 시스템 구축
4.4. 인적자원 관리의 중요성
4.5. 병원 브랜드 가치 제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간호학과를 진학하고 나이팅게일 선서 아래 의료의 길을 걸어가고 싶은 간호학도로서 나는 다양한 의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있다. 그중 간호관리학은 특별한 과목이다. 이전 교과목들은 주로 병원 내 환자에게 직접 간호를 적용하기 위한 술기와 원리, 해부학적 지식, 의학용어 등을 배웠지만, 간호관리학은 환자보다는 병원에 대해 더욱 집중적으로 배우는 과목이다. 간호관리학에서는 병원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경영적 지식들을 배움으로써 이를 병원에 적용하고 체계적인 병원 시스템이 자리 잡도록 해주는 과목이다. 이렇듯 좋은 병원 시스템과 체계적인 관리를 갖춘 병원에 대한 관심이 생길 수밖에 없다. 오늘 읽어본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는 세계 최고의 의료기관으로서 환자 중심의 의료체계를 거의 시초부터 만든 병원이다. 기존에 병원은 죽음의 문턱 앞에 있는 공간으로 여겨졌었지만,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들을 직접 찾아 뵙고 그들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며 환자 중심적 간호를 적용한 병원이라는 점에서 오늘날 가장 이상적인 병원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메이요 클리닉이 엄청난 병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아플 때 여기에서 치료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하지만 현대의 우리나라 병원 또한 메이요 클리닉에서 말하고 있는 병원의 시스템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만 우리나라의 병원이 이 정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메이요 클리닉과 같은 성모병원의 좋은 병원 관리체계를 벤치마킹하고 이를 받아들임으로써 성장할 수 있었다는 데에 감사함을 느낄 수 있었다. 오늘은 이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를 읽으며 느낀 점과 앞으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메이요 클리닉 개요
2.1. 메이요 클리닉의 역사
메이요 클리닉은 140년 전 미네소타주의 작은 마을 로체스터에서 '세인트 마리 종합병원'이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다. 당시 로체스터에 엄청난 크기의 토네이도가 마을을 황폐화시켰는데, 이 토네이도가 지나간 후인 1883년에 시작하였다. 메이요 클리닉은 다른 많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그 가치들을 협력을 통해 드러냈으며, 최초이자 가장 중요했던 협력은 메이요 집안의 세 의사들, 즉 윌리엄 워렐 메이요와 그의 두 아들 윌리엄 제임스와 찰스 호레이스, 그리고 세인트 마리 종합병원을 세우고 운영한 성 프란체스코 수도회 수녀들 사이에서 이루어졌다. 처음에는 작은 의원 급 의료기관이었던 병원이 점점 발전하면서 성장하였고 마침내 미국 최고, 전세계 최고의 병원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2.2. 메이요 클리닉의 특징
메이요 클리닉은 세계 최초의 비영리 통합 협진 의료 기관이며 세계에서 가장 크다. 또한 사실상 모든 의학 전공 분야의 의사들이 공통의 가치관과 시스템 아래 모두 한데 모여 서로 협력하며 환자를 돌본다. 메이요 클리닉이 만들어낸 경영 구조 및 시스템, 그리고 환자 관리의 기본 모델은 눈부신 임상 결과와 조직의 효율성을 낳았고, 환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로 환자들의 충성심을 이끌어냈다. 메이요 클리닉을 거쳐간 경영진들이 말한 메이요 클리닉이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 6가지는 영리가 아닌 이상적인 서비스를 추구할 것, 진심을 다해서 개개 환자의 안녕을 돌보는 일을 최우선에 둘 것, 병원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의 직업적인 발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것, 변화하는 사회의 필요에 맞추어 스스로 변하려는 의지가 있을 것, 모든 일에 완벽을 기할 것, 모든 일을 절대적으로 정직하게 처리할 것이다. 메이요 클리닉의 보기 드문 관대함과 헌신이 서비스 성공 이야기의 밑바탕에 깔려 있으며, '놀라운 관대함'이 이 기업의 목적이 단순히 돈을 버는 것과 한참 거리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3. 메이요 클리닉의 핵심 전략
3.1. 핵심 가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핵심 가치를 내세워 왔다. 이는 메이요 클리닉의 주요 고객인 환자와 그 가족들, 의뢰하는 의사들, 그리고 미국에서 보건의료 비용의 상당부분을 지불하는 고용주 및 보험회사와 중요한 관련이 있다.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은 환자에게 최선을 다해 봉사함으로써 보람을 느끼고,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노동집약적인 서비스를 통해 직원들이 하나가 됨으로써 매일 새롭게 되살아난다. 이렇듯 환자중심의 문화가치를 메이요 클리닉 환자관리 모델이라는 문건을 통하여 체계화했다. 메이요 클리닉은 모든 전략적 계획과 전술을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돌린다. 이 핵심 가치는 클리닉의 존재 이유를 정의 내림으로써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메이요 클리닉의 의료진은 진지한 마음으로 환자들의 의학적 병력에 귀를 기울여야 하며, 각각의 환자들이 받는 검사는 철저하고 정중하게 시행해야 한다. 또한 환자의 특별한 필요를 알아채어 그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메이요 클리닉의 진료 속에서 각각의 환자들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가치를 그 무엇보다도 먼저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
메이요 클리닉은 이 핵심 가치를 서비스 체계, 진행 절차, 진료 공간 설계, 고정급 제도, 집단 진료 등 모든 부분에서 발현하며, 다시 재강화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환자중심의 문화를 형성하고, 환자의 신체적·정신적 필요를 해결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는다.
3.2. 협력 진료
메이요 클리닉은 협동이 잘 이루어지고 융통성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개별 환자들을 위한 전문 의료팀을 꾸릴 수 있다. 메이요 클리닉에는 없는 것이 없고 각 부서별로 전문가들이 모여 있으며, 그들이 모두 힘을 합쳐 환자를 돌보는 것이 메이요 클리닉의 방식이다.
협조, 협동, 조율은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 진료를 가능하게 하는 3가지의 힘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하루에 수천 명의 환자를 돌보면서도 직원들이 개개의 환자에게 맞춤형 관리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이 힘 덕분이다. 복잡한 질병을 치료하려면 다양한 전문 인력과 기반 시설이 필요하다. 때문에 의사에서 건물 관리인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메이요 직원들은 환자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팀에서 자기 역할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메이요에서 일한다는 것은 팀에 들어간다는 ...
참고 자료
미국 최고의 병원은 ‘메이요 클리닉.” 뉴스다임. 20XX년 X월 X일 수정, 20XX년 XX월 X일 접속, http://www.newsdigm.com/19629.
美 ‘메이요 클리닉’ 7년째 1위···암·심장·정형외과 부문은?.” 의사신문, 20XX년 XX월 XX일 수정, 20XX년 X월 X일
http://www.doctor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9646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경기도: 살림출판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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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미현 외, SBAR 를 적용한 EMR 인수인계 프로토콜 개발 및 표준화 활동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53.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전세은 외, 낙상예방활동 다양화를 통한 낙상줄이기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248.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살림출판사, 2012
Mayo Clinic -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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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영희 외11, 『간호관리학 개정 7판』, 수문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