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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월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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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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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롯데월드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롯데월드 기업 개요

2. 롯데월드 기업환경분석
2.1. 기존경쟁자와의 경쟁
2.2. 신규진입자의 위협
2.3. 공급자의 교섭력
2.4. 구매자의 교섭력
2.5. 대체재의 위협

3. 롯데월드 SWOT분석
3.1. Strength
3.2. Weakness
3.3. Opportunity
3.4. Threat

4. 롯데월드 기업전략과 마케팅사례
4.1. 서비스마케팅
4.2. 날씨마케팅
4.3. 사회공헌활동
4.4. 고객관계관리 전략
4.5. 마케팅믹스 4P전략

5.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1. 롯데월드 기업 개요

롯데월드는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위치한 테마파크이다. 1989년 7월에 세계적인 관광명소로서 국가 이미지 고양과 외화획득을 도모한다는 기업목표를 가지고 개장하였다. 롯데월드는 테마파크 이외에도 호텔, 면세점, 백화점, 할인마트 등이 한 곳에 모여 있는 대단위 복합생활 공간으로 관광에서 레저, 쇼핑, 문화, 스포츠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모든 것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으며 21세기 신 라이프스타일에 대비한 최첨단 서비스 산업을 선도하고, 다기능 미래지향적 도시 공간을 창출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 롯데월드 기업환경분석
2.1. 기존경쟁자와의 경쟁

롯데월드의 기존 경쟁자는 주로 에버랜드이다. 롯데월드와 에버랜드는 국내 대표적인 대형 테마파크로서 서로 경쟁 관계에 있다. 롯데월드는 에버랜드와 단일 경쟁 관계에 있으며, 다양한 경쟁우위 요인을 보유하고 있다.

첫째, 롯데월드는 실내 테마파크라는 특성으로 인해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에 비해 에버랜드는 야외 테마파크로서 날씨 변화에 취약하다. 따라서 롯데월드는 계절과 날씨에 상관없이 연중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둘째, 롯데월드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보유하고 있다. 롯데월드는 롯데그룹의 계열사로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에버랜드에 비해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다.

셋째, 롯데월드는 다양한 부대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백화점, 면세점, 호텔 등이 롯데월드 내에 함께 입점해 있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이에 비해 에버랜드는 테마파크 단일 시설에 국한되어 있다.

넷째, 롯데월드는 자체적으로 마스코트인 로티와 로리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 캐릭터는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어 롯데월드의 이미지를 대변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롯데월드는 에버랜드와의 경쟁에서 다양한 경쟁우위 요인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2.2. 신규진입자의 위협

롯데월드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신규기업의 시장 진입이 쉽지 않다. 또한 테마파크 산업은 초기 투자 비용이 막대하게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이다. 이로 인해 신규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력이 필요하다. 한편 현재 롯데월드와 에버랜드가 국내 테마파크 시장을 독점하고 있어 신규기업에게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신규기업의 시장 진입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2.3. 공급자의 교섭력

롯데월드의 공급자들은 대체로 희소성이 높지만, 롯데월드의 높은 자체 수급능력으로 인해 공급업체들의 교섭력은 높지 않다. 롯데월드는 놀이기구와 편의시설 등의 공급을 위해 다양한 협력업체들과 거래하고 있으며, 이들 협력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영세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롯데월드는 협력업체들과의 거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도 비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롯데월드는 협력업체들과의 계약 체결 시 이들을 공정하게 대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협력업체들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공급자의 교섭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전반적으로 롯데월드는 공급업체의 희소성, 자체 수급능력, 협력업체의 영세성과 비희소성 등의 요인으로 인해 공급자의 교섭력이 높지 않은 편이다. 다만 사회적 관심사항이 된 비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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