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 바람직한 상호작용과 교사 발문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유아기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중요성
2.2. 영유아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바람직한 발문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인재상에는 빠짐없이 등장하는 말이 창의적인 인재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창의력 수학, 사고력 수학, 창의력 ○○ 등 다양한 말들을 붙인 사교육이 유행하고 있다. 하지만 창의력은 돈을 주고 사고 싶다고 해서 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갖고 싶다고 해서 가질 수 있는 일반적인 학습과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어린 시절부터 이런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충남 교육청에서는 이러한 학부모들의 해답을 놀이 중심의 교육으로 제시했다. 창의성은 문제를 풀어나가는 즐거움 속에서 깊이 있는 고찰을 할 때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놀이를 통한 몰입과 창의적 사고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공동 교육과정을 실시하며 각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아이들이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인지적 발달을 넘어선 정의적 발달까지 꾀하고 있다. 이처럼 영유아기의 상호작용은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기여하고 영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발달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2. 본론
2.1. 영유아기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중요성
영유아기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중요성이다. 영유아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초기의 가족 중심의 사회적 환경은 부모 외의 성인, 또래 집단과 같은 외부 세계와의 관계로 점차 확대되어 가며, 이 시기의 외부 접촉을 통한 상호 작용의 경험은 영...
참고 자료
김지현. 담장 넘은 교실… 공동교육과정으로 ‘도움 주고 도움 받고’. 충청투데이. (2022.09.19.). https://www.c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68039
임우영. "유치원교사의 부모-교사 협력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서울
김성희. 산전 모유수유 교육 시 모유수유 문제 영상의 교육효과 분석.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박소현. 병의원 보건의료요원의 모유수유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에 관한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손인아. 모유수유 지식, 태도 및 실천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연승은. 산후 모유수유 교육 방법에 따른 초산모의 모유수유 적응, 태도 및 실천효과. 여성건강학회지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