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교육공학은 과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교수-학습을 위한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관리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려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다. 교육공학의 정의와 더불어 어떠한 영역을 학문과 실천의 대상으로 채택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교육공학은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체제이론의 발달과 함께 성장해 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인 수업을 계획하는 것은 교수자가 내용을 확인하고,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고민하는 것 이상을 포함하며, 의미 있는 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 및 교육 관련 원칙 및 경험적 연구결과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법을 알아보아야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한 후 각 내용을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
2. 본론
2.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2.1.1.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구분
교육공학은 크게 다섯 가지의 하위 영역, 즉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로 구별된다. 이 틀은 상당히 포괄적이어서 교육공학 내의 대부분 이론과 실천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설계는 전체 수업 과정 및 구체적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 영역으로 메시지 디자인, 교수체제설계, 교수 전략, 학습자 특성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메시지 디자인은 지각·기억에 관한 인지과정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자료를 제시하는 방식에 대한 것이다. 교수체제설계는 수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수업을 구성하는 하위요소를 분석하고 설계하는 과정이다. 교수전략은 다양한 학습이론을 반영하는 교수방법 혹은 교수모형에 대한 탐색이다. 학습자특성은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이나 학습성과 수준을 탐색하고 이를 고려한 최적의 교수설계를 다룬다.
개발은 교수매체, 교육용 자료, 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제작하는 영역으로, 인쇄기술, 시청각 기술, 컴퓨터 기반 기술, 통합기술 등 다양한 기술이 활용된다.
활용은 개발된 교수매체, 교육용 자료, 교육 프로그램을 확산시키고 효과적 활용과정을 안내하는 영역이다. 매체 활용, 혁신의 보급,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등이 하위영역이다.
관리는 교육공학의 과정과 자원, 결과를 운영하고 조정하는 영역으로, 자원관리, 전달체제관리, 정보관리, 프로젝트관리 등을 포함한다.
평가는 교육공학의 과정 및 결과물이 적절한지 판단하는 영역으로, 준거 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 문제분석 등이 하위영역이다.
2.1.2. 한국 교육공학의 연구영역
교육공학의 주요 연구영역은 시대별로 관심이 되는 교수매체가 달라졌다.[1] 1980년대까지는 교육방송, 특히 텔레비전 교육방송 프로그램이 주요 교수매체로 활용되었지만 1990년대 후반 이후에는 컴퓨터,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교수매체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었다.[1] 교수매체 연구에서도 교육공학의 기초 이론인 체제이론, 커뮤니케이션이론, 학습심리이론 등 중요 연구이론이 고려되었다.[1] 매체 관련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구방법론이 활용되었는데, 문헌 및 이론 고찰 연구가 가장 많았고, 조사연구는 교육방송 연구에서 많이 활용되었다.[1]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연구가 일부 실행되었지만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되는 수준에 비해서는 아직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1] 매체의 관리 및 행정적인 문제에 대한 연구는 초기에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다.[1]
2.1.3.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나의 생각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으로 미디어 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며, 구성주의에 대한 탐색과 관련 연구가 활발하다.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영역이 교육공학 영역의 중요한 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
현대 사회는 정보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