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신생아 호흡곤란증후군의 발생 위험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의료기술의 발달로 미숙아의 생존율이 급속히 향상되었지만, 조직이 미성숙한 미숙아는 많은 주산기 질환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은 다른 어떤 질병보다도 사망률이 높고, 장기적으로 호흡기와 신경의 합병증을 일으킬 위험이 크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최근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고령 임신의 증가로 인해 미숙아 출산의 위험이 높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생아 호흡곤란증후군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함으로써 신생아의 건강을 회복시키고, 신생아 사망률을 낮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연구대상 및 방법
본 보고서는 신생아 호흡곤란증후군에 대한 사례 연구로, 연구대상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간호사례보고서는 비대면 실습을 진행하며 2020.12.28.-2021.1.2. 까지 실습을 진행하면서 지침서에 있는 사례로 선정하였다. 교과서적과 참고서, 인터넷 등을 통해 문헌고찰의 자료를 수집하였고, 최대한 지침서에 작성된 환자의 상태 및 검사결과를 참고하여 대상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간호진단과 간호계획을 세우고 이에 대한 평가까지 실행하였다.
2. 본론
2.1. 문헌고찰
2.1.1. 미숙아
미숙아(preterm infants)는 마지막 월경주기의 시작날부터 임신 36주의 마지막 날(259일) 이전에 출생한 경우를 의미한다. 신생아 중 4~8%가 미숙아로 출생한다.
미숙아는 저체중출생아(LEW, 2,500g 미만), 극소저체줄출생아(VLBW, 1,500g 미만), 초극소저체중출생아(ELBW, 1,000g 미만)로 구분된다. 미숙아는 신생아집중치료실에 입원한 아기 중 가장 많은 비울을 차지한다.
미숙아의 특징으로는 매우 작고 수척해 보이며, 머리가 상대적으로 크고, 피부가 얇고 작은 혈관이 표피아래에 보이며, 솜털이 많다. 움직임이 적고 사지가 신전되어 있으며, 반사활동이 활발하지 않고 미약하다. 또한 2-3일간의 체중감소가 만삭아보다 심하고 회복도 느리다.
호흡기계의 경우 폐 발달이 미숙하여 계면활성제 부족으로 인해 호흡부전에 잘 발생하고, 빈번하게 무호흡 증상이 있으며 환기가 저하된다. 위장관계는 빨기 반사와 연하 반사가 불충분하여 위관영양, 정맥영양이 필요하고, 하부식도괄약근 미발달로 인해 위-식도 역류가 많이 나타난다. 또한 지방, 탄수화물의 소화력이 제한된다.
간은 빌리루빈을 포함시킬 수 있는 능력이 감소하여 고빌리루빈 혈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비뇨기계는 사구체여과율 저하로 인해 수분 정체와 약물 배출이 잘 되지 않는다. 면역계는 면역력이 약하여 감염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