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수업지도안 개요
1.1. 교사 정보
교사 정보는 다음과 같다.
교사는 한국어 초급 및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에서는 경험에 대하여 듣고 말하기 연습을 하며, 문법 'V-(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학습한다. 수업에 사용되는 학습 자료로는 세종한국어 4-증보판 교재와 PPT 자료가 있다.
1.2. 학습 대상 정보
학습 대상 정보는 다음과 같다.
한국어 초급, 중급 학습자들로, 이들은 한국에 온지 1~3년 사이의 근로자와 결혼이민자들이다. 구체적인 학습 대상은 A: 근로자 필리핀 남(30대), B: 근로자 네팔 남(30대), C: 결혼이민자 스리랑카 여(20대), D: 결혼이민자 베트남 여(20대)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기초부터 중급 초기 단계의 한국어 실력을 가지고 있다.
1.3. 학습 목표
학습 목표는 초급, 중급 한국어 학습자들이 경험에 대해 듣고 말하기를 연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기 때문에' 문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과거 경험과 미래 계획에 대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은 '-기 때문에' 문법의 용법과 의미를 이해하고, 관련된 어휘와 표현을 익혀 실제 대화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연습 활동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충분히 연습하고 활용할 기회를 가진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 개인의 경험과 미래 계획을 말하는 활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전반적으로 이 수업은 한국어 초급, 중급 학습자들의 듣기와 말하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며, '-기 때문에' 문법을 중심으로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1.4. 학습 자료
교사는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 자료를 준비한다. 본 수업지도안에는 교재와 PPT가 학습 자료로 제시되었다.
교재는 '세종한국어4-증보판'이 활용되며, 문법 부분인 "문법에" 관련 내용이 소개된다. 특히 '-기 때문에'의 문법적 특징과 어휘 및 표현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다.
PPT에서는 '-기 때문에' 문법의 예시문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예시문에는 "저는 이유씨에게 관심이 많기 때문에 꼭 데이트 신청을 해 볼 거예요", "저는 이 일이 적성에 맞기 때문에 오래도록 이 일을 하고 싶어요" 등의 문장이 포함된다.
또한 PPT에서는 학습자들이 직접 빈칸을 채우며 문장을 만드는 연습 활동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기 때문에' 문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경험이나 계획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결과적으로 교재와 PPT를 통해 학습자들은 '-기 때문에' 문법의 특징과 용법, 관련 어휘 및 표현을 익히고 이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