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개념과 중요성
1.2. 취약계층 아동의 특성과 문제점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취약계층 아동 대상 사회복지 프로그램
2.1.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 프로그램
2.2. 체중 관리 및 기초체력 향상 프로그램
2.3. 돌봄 서비스 제공 프로그램
2.4. 정서 및 심리 지원 프로그램
3.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3.1. 대상자 선정 및 욕구 파악
3.2. 프로그램 목표 및 내용 구성
3.3. 인력, 예산, 시설 등 운영 자원 확보
3.4.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방안
4. 기대효과 및 제언
4.1.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 증진 효과
4.2. 사회 통합 및 비용 절감 효과
4.3. 정책적 제언 및 사회적 함의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개념과 중요성
사회복지프로그램은 측정 가능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정된 집단에게 선택된 서비스나 자원이 유용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배열을 의미한다. 즉, 프로그램은 하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행동의 집합체로서 사회구성원들을 돕고자 하는 사회의 욕구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사람들이 도움을 받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사회의 욕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에게도 성취감과 만족감을 제공한다. 따라서 사회복지프로그램은 사회 구성원의 복지 증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2. 취약계층 아동의 특성과 문제점
취약계층 아동은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이나 취약한 가족 구조로 인해 열악한 환경에서 성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신체적, 인지적, 정서·사회적 발달에 필요한 지원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아 정상적인 발달과업 달성에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취약계층 아동의 문제는 우리 미래사회의 인적자원 및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막대한 비용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취약계층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바람직한 건강행태의 빈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식사 관련 행태에서는 과일·채소섭취가 낮고 패스트푸드 섭취가 높았으며, 신체활동 관련 행태에서는 중간강도 신체활동의 빈도가 낮고 좌식생활 시간이 길었다. 이러한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과 신체활동 부족은 비만, 당뇨, 심혈관질환 등의 유병률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코로나19 이후 장시간 가정에 있어야 하는 아동들이 많아지면서 충분한 돌봄을 제공받지 못하는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이에 지역아동센터 등의 방과 후 돌봄 기관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여전히 취약계층 아동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취약계층 아동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들의 특성과 문제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수업 대신 온라인 수업 등으로 대체되면서 취약계층 아동은 실내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상대적으로 신체 활동이 줄어들었다. 가정 내에서 돌봄이 부족한 취약계층 아동들은 휴대폰을 이용한 게임, 채팅, 동영상 시청 등이 많아지면서 휴대폰 사용량이 늘어나 수면시간에도 영향을 끼쳐 아동의 수면량이 부족해지게 되었다. 가정 내 체류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아동은 더욱 나태해지고 무기력해지면서 생활습관 악순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에 본 프로그램에서는 신체적으로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의 완화 및 사전예방을 통하여 취약계층 아동들이 건강하고 긍정적인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취약계층 아동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성장과정에서 적절한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2. 취약계층 아동 대상 사회복지 프로그램
2.1.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 프로그램
프로그램 참여 아동의 식습관 개선을 위해 주 5회 이상 아침식사하기와 주 5회 이상 과일과 야채 섭취하기를 목표로 한다. 건강한 식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지역아동센터에서 균형 잡힌 식단의 아침식사와 간식으로 과일 및 야채를 제공한다. 또한 집안의 과자류를 없애서 부정적인 식습관 형성을 차단한다.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서는 하루 휴대폰 사용량을 스스로 정하고 매일 기록하도록 한다.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루 7~8시간 수면 시간을 확보하고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기록한다.
이를 통해 취약계층 아동들이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아동 스스로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여 지속 가능한 생활습관 형성을 도모한다. 이러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 프로그램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기초를 마련할 것이다.
2.2. 체중 관리 및 기초체력 향상 프로그램
본 프로그램은 취약계층 아동의 체중 관리와 기초체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저소득층 아동의 비만이 심각해진 상황을 고려하여, 체중 감량과 더불어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전반적인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먼저, 프...
참고 자료
최미영, 정무성, 김종명(2019),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최미영(2019),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멀티미디어 강의
(연구논문) 김수연, 추진아(2015). 지역사회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행태와 건강관련 삶의 질.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6(3), 292-302.
(연구논문) 정현희(2018), 독서를 활용한 이야기 치료 프로그램이 취약계층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연구논문) 김태환(2021), 마음 챙김 명상 프로그램이 취약계층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연구논문) 박보혜(2017),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취약계층 아동의 자율성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대전대학교 상담대학원.
(연구논문) 박다현, 황정하(2021).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서비스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융합과학회지, 10(5), 310-331.
(연구논문) 이혜연, 박영균, 유성렬, 정선욱, 고정원(2012). 취약계층 아동ㆍ청소년 종단조사Ⅲ,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신문기사) 고은희, 울산교육 비만학생 줄이기 총력, 뉴시스. 2011.11.23.
(신문기사) 김성현. 코로나의 또 다른 그늘...취약계층 아동 비만율 ‘심각’ 부산일보. 2021.10.13.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