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재 문학 작품 활용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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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 교재 문학 작품 활용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교재와 문학 작품의 활용
1.2. 문학 작품을 통한 언어 및 문화 교육의 중요성
1.3. 학습자 수준에 따른 문학 작품 선정의 필요성

2. 본론
2.1.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의 활용 현황
2.2. 초급 학습자를 위한 문학 작품 선정 및 제안
2.3. 중급 학습자를 위한 문학 작품 선정 및 제안
2.4. 고급 학습자를 위한 문학 작품 선정 및 제안

3. 결론
3.1.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 작품의 역할과 중요성
3.2. 학습자 수준별 문학 작품 활용의 효과
3.3. 향후 한국어 교재의 문학 작품 활용에 대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교재와 문학 작품의 활용

한국어 교재와 문학 작품의 활용이다.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작품은 그 나라의 사회문화와 시대상, 작가의 사상을 들여다볼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언어 습득과 더불어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어 효과적인 교육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모든 문학작품이 학습자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학습자의 수준과 교육 목표에 맞는 문학작품을 선정해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에 한국어 교재에서는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초급, 중급, 고급에 적합한 문학작품을 선별하여 활용하고 있다. 초급에서는 구조가 복잡하지 않은 시나 소설, 동시, 노래 가사 등의 작품을 선정하며, 중급에서는 맥락 있는 읽기, 말하기, 쓰기 활동이 가능한 소설과 수필, 시 등을 선정한다. 고급에서는 한국의 전통, 역사, 정서를 다양하게 표현한 문학작품을 다루며, 상징적 언어 표현과 문화적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작품들을 선별하고 있다.


1.2. 문학 작품을 통한 언어 및 문화 교육의 중요성

문학 작품을 통한 언어 및 문화 교육의 중요성이다. 언어를 학습할 때 문학작품을 통해 배우는 것은 단순히 언어 습득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사회문화, 당시의 시대상과 작가의 가치관까지 수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매개체가 된다. 더하여 문학작품 속 인물들을 통한 다양한 인성 경험은 올바른 인성을 가질 수 있는 바탕이 된다. 그렇기에 문학작품을 통한 언어 학습은 다른 읽기 자료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이점이 있으므로 어떠한 문학작품을 선정할 것이냐는 언어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1.3. 학습자 수준에 따른 문학 작품 선정의 필요성

학습자 수준에 따른 문학 작품 선정의 필요성이다. 언어를 학습할 때 문학 작품은 단순한 언어 습득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사회문화와 시대상, 작가의 가치관까지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매개체이다. 그러나 모든 문학 작품이 모든 학습자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한국어를 처음 배우는 외국인에게 '용비어천가'와 같은 어려운 작품을 제공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의 교육 목표, 나이, 이해도 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문학 작품을 선택해야 한다. 이는 언어 학습에 있어 문학 작품이 차지하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충분히 고려되지 않고 있는 문제이다. 문학 작품 선정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작품을 선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본론
2.1.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의 활용 현황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의 활용 현황은 다음과 같다.

근래에 시행해온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 문법을 중심으로 한국어 소통 능력을 개발시키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러나 이는 한국의 영어 교육과 비슷한 맥락을 두었는데, 한국에서의 영어 교육은 영어를 습득하여 사용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영어를 기능의 하나로만 여겨 영어기능의 습득만 추구하는 오류가 있었다. 이러한 외국어 교육 방식이 한국어 교육과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1]

대표적인 예로 한국에 유학을 온 외국인 유학생들은 대학 입학 전에는 대부분 말하기, 듣기 중심의 한국어 교육을 받아왔으나 대학 과정에서는 읽기, 쓰기 등과 같은 한국어 능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를 위해 발간된 한국어 교재에서조차 텍스트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 많은 유학생이 어려움을 겪어야만 했다. [1]

문학작품은 언어를 배우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했지만, 그동안 한국어 교...


참고 자료

윤여탁, 우재영(2007), 한국어교육에서 문학 작품선정 기준에 대한 연구 (2007) ,서울대학교
윤여탁, 유영미, 박은숙(2014),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학 정전 목록 선정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연구소 연구공모사업
윤여탁(2003),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법, 서울대학교
김종수(2018), 외국인 학생을 위한 한국 문학 교육의 한 사례, 경희대학교
강충화(2014), 한국어교육에서의 고전문학 활용과 교육 :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조선대학교
최효원(2016), 문학 작품을 활용한 한국어 교재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최희숙(2015),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수록어린이문학작품 선정기준연구, 아주대학교교육대학원
하채현(2010),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학교육의 한 방법-해외 한국 문학교육의 사례를 중심으로-, 6권2호, 311-331쪽
네이버 지식백과 . “진달래꽃” 검색 내용 참고
김정우(2009),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학 교재 개발 방향, 이화여자대학교
주경희 외(2020), 한국문화사,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 전략적 읽기와 쓰기
김병희 외(2013), 한국어읽기연구회,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읽기 – 40
윤여탁 외(1999),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법
소중애(2010), 비룡소, 팥죽 할멈과 호랑이
전국국어교사모임(2012), 휴머니스트, 선생님과 함께 읽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윤동주(2011), 보물창고,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육에서의 고전문학 작품 비교 연구 – 전래동화를 중심으로> 김서형(한국고전연구학회 2013 / 학술논문)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법> 윤여탁 (서울대학교)
<한국어 교재에 수록된 문학작품의 적합성 판단과 기준 – 한국어 연수생의 문학작품 수업 을 바탕으로> 이소영, 고경민 (우리말교육현장학회 /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2011)
<한국어 교육에서의 고전문학 활용과 교육 – 학문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강충화 학위논문(박사) (조선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 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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