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감염관리의 개념과 중요성
1.1. 감염관리의 개념
감염은 바이러스나 세균과 같은 다양한 병원체들이 사람에게 침입하여 이신체가 오염된 상태를 말한다. 감염관리는 병원감염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의미한다. 감염관리의 주요한 업무에는 병원감염의 발생 감시, 병원감염 사실 보고, 감염 관리정책과 규정의 작성, 직원 대상 감염 관리 교육, 병원 내 직원에 대한 자문, 병원감염 집단 발생의 조사, 병원 직원의 건강관리, 병원감염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연구 등이 포함된다. 의료기관의 모든 이용객과 공간, 시설, 장비, 상황 등이 감염관리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감염관리는 의료기관의 기본적인 업무라고 볼 수 있다.
1.2. 감염관리의 관련 용어 소개
감염이란 바이러스나 세균과 같은 다양한 병원체들이 사람에게 침입하여 이신체가 오염된 상태를 말한다. 감염원은 감염증 환자뿐만 아니라 병원체로 오염된 것은 다 감염원이 될 수 있으며, 가족이나 외부인이 밖에서 병원체를 가지고 들어오는 경우도 많다. 감염경로는 병원체가 감염원으로부터 생체 내에서 침투하는 경로를 말하며, 주요 감염경로에는 비밀감염, 접촉감염, 경구감염, 경피감염 등이 있다. 매개체는 감염증이 여러 경로로 병원체가 생체에 침투해서 발병할 때 공기, 음식물, 오염물, 토양, 소변, 혈액 등이 매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잠복기간은 병원체가 생체 내에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켜서 발병하기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질병마다 일정한 잠복기를 가진다.
1.3. 감염 생성과정
병원체는 세균, 바이러스, 진균, 원충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이들은 수용체에 감염되어 증식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다. 수용체에는 사람 수용체와 동물 수용체가 있는데, 사람 수용체로는 감염된 환자와 무증상 보균자가 있다. 동물 수용체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병원체가 수용체로부터 탈출하는 경로에는 호흡기, 소화기, 비뇨생식기, 개방된 상처, 태반 등 다양한 통로가 있다. 이렇게 탈출한 병원체는 직접전파 또는 간접전파를 통해 새로운 숙주로 전파된다. 병원체가 새로운 숙주로 침입하는 과정은 대부분 탈출하는 과정과 유사하다.
감염에 있어 숙주의 특성은 매우 중요하다. 숙주의 감수성은 정신적·육체적 건강상태, 생활환경, 병원체의 감염력·병원성·독성 등에 따라 달라진다. 병원체의 병원성은 독소, 효소, 표면구조물 등 다양한 독성인자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요소들이 숙주에 대한 병원체의 침입과 증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1.4. 감염관리의 중요성
병원감염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의료의 질 저하, 경제적 손실, 법적인 문제, 윤리적인 문제,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들을 고려해 볼 때 병원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병원감염 관리는 의료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다. 병원감염은 환자뿐만 아니라 의료기관 직원과 외부 방문객 등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의료기관 내의 모든 공간과 시설, 장비 및 발생하는 상황까지 감염관리의 범위에 해당한다. 따라서 의료기관은 감염관리를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를 수행해야 한다.
2. 감염관리 체계분석
2.1. 감염관리 체계 구축
의료기관과 연계하여 감염관리를 위한 계획과 체계를 수립한다. 시설장은 별도의 조직을 구성하여 감염방지체계를 갖춘다. 감염관리를 위한 청소에 관한 감독과 교육은 총무과와 용역회사에서 시행한다. 폐기물의 처리에 대한 책임은 확실하게 규정하고, 관련 간호사는 지정된 곳에 처리가 매일 시행되고 있는지 점검한다. 병원 내의 모든 청소는 먼지를 일으키지 않는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혈액이나 체액이 묻은 것이 보이면 반드시 소독제를 이용하여 청소한다. 도뇨관 등의 기구에 대한 청결에 유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