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 다중지능이론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08.29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 이론의 배경
1.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1.3. 다중지능이론의 내용
1.3.1. 언어지능
1.3.2. 논리-수학지능
1.3.3. 공간지능
1.3.4. 신체-운동지능
1.3.5. 음악지능
1.3.6. 대인관계지능
1.3.7. 개인내지능
1.3.8. 자연탐구지능
1.4.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비판
1.5.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 이론의 배경

가드너는 실제의 생활에 중요한 기술과 기능을 사람들이 개발하는 방법과 자연스러운 상태에서의 지능에 관심을 보였다"" 그는 논리, 수학처럼 음악, 미술, 체육, 글쓰기 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들 과목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면 지능을 보는 관점도 달라질 것이라고 하였다"" 가드너가 지능을 정의한 내용은 문제해결능력, 가치 있게 어떤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며 천재와, 장애아, 일반아, 다양한 문화와 인종 등 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다양하고 가치 있는 재능들을 분석하여 지능의 종류로 구분하였다"" 기존의 지능검사는 지능의 한정된 부분을 판단하며 학생의 학습능력을 예언하며 학생에게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을 주거나 아동이 성인이 되어서 실제 생활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지적능력에 대해서 어떤 것도 밝혀주지 못한다는 아쉬운 점이 있다고 하였다""


1.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기존의 지능검사는 주로 언어적 능력과 논리적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으나,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음악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공간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 내지능, 자연주의적 지능 등 다양한 지능의 개념을 포함한다. 이는 인간의 지적 능력이 단일하거나 몇 가지 능력요인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드너는 이 8가지 지능이 각각 독립적인 체제로 기능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한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더라도 다른 분야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기존의 지능검사가 특정한 능력만을 평가했던 것과 달리, 가드너의 이론은 다양한 지능 분야를 독립적으로 평가하고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인정한다.

또한 각각의 지능이 독립적으로 기능한다고 해서 상호작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며, 지능들은 실제 활동에서 서로 상호작용한다. 예를 들어 농구 선수는 신체 운동 능력뿐만 아니라 팀워크를 위한 대인관계 능력도 필요로 한다.

이처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각 개인의 독특한 지적 능력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지능의 개념을 다원화하고, 기존의 획일화된 지능 평가 방식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제시하였다."


1.3. 다중지능이론의 내용
1.3.1. 언어지능

언어지능은 말과 글을 사용하여 생각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와 관련된 능력을 포함한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언어의 상징체계를 빠르게 배우고 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그들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데 능하며, 복잡한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데 우수한 능력을 보인다. 언어지능은 일상적인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문학과 같은 예술적 표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풍부한 어휘를 구사하며, 문장 구조를 잘 이해하고, 말과 글을 통해 감정과 생각을 정교하게 전달할 수 있다.

소설가는 복잡...


참고 자료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2009
신명희, 강소연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 유경재 외 1명 역, 웅진지식하우스, 2007
유구종, 조희정 <유아교육에서의 다중지능 접근 활동과 평가를 통한 통합교육 방안>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지 제11권 제1호 2007 pp: 51-72
허지연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중학교 미술교수·학습모형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이성진 ・ 박성수 공저 교 육 심 리 학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임규혁 ・ 임웅 공저 (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Paul Eggen ・ Don Kauchak지음 (신종호・김동민・김정섭・김종백・도승이・김지현・서영석 옮김)(2006)
교 육 심 리 학 신명희・강소연・김은경・김정민・노원경・박성은・서은희・원영실・황은영 공저 (2010)
교 육 심 리 학 학지사 이성진 ・ 김계현 편 (1999)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교육과학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