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 이론의 배경
가드너는 실제의 생활에 중요한 기술과 기능을 사람들이 개발하는 방법과 자연스러운 상태에서의 지능에 관심을 보였다"" 그는 논리, 수학처럼 음악, 미술, 체육, 글쓰기 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들 과목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면 지능을 보는 관점도 달라질 것이라고 하였다"" 가드너가 지능을 정의한 내용은 문제해결능력, 가치 있게 어떤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며 천재와, 장애아, 일반아, 다양한 문화와 인종 등 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다양하고 가치 있는 재능들을 분석하여 지능의 종류로 구분하였다"" 기존의 지능검사는 지능의 한정된 부분을 판단하며 학생의 학습능력을 예언하며 학생에게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을 주거나 아동이 성인이 되어서 실제 생활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지적능력에 대해서 어떤 것도 밝혀주지 못한다는 아쉬운 점이 있다고 하였다""
1.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기존의 지능검사는 주로 언어적 능력과 논리적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으나,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음악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공간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 내지능, 자연주의적 지능 등 다양한 지능의 개념을 포함한다. 이는 인간의 지적 능력이 단일하거나 몇 가지 능력요인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드너는 이 8가지 지능이 각각 독립적인 체제로 기능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한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더라도 다른 분야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기존의 지능검사가 특정한 능력만을 평가했던 것과 달리, 가드너의 이론은 다양한 지능 분야를 독립적으로 평가하고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인정한다.
또한 각각의 지능이 독립적으로 기능한다고 해서 상호작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며, 지능들은 실제 활동에서 서로 상호작용한다. 예를 들어 농구 선수는 신체 운동 능력뿐만 아니라 팀워크를 위한 대인관계 능력도 필요로 한다.
이처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각 개인의 독특한 지적 능력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지능의 개념을 다원화하고, 기존의 획일화된 지능 평가 방식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제시하였다."
1.3. 다중지능이론의 내용
1.3.1. 언어지능
언어지능은 말과 글을 사용하여 생각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와 관련된 능력을 포함한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언어의 상징체계를 빠르게 배우고 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그들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데 능하며, 복잡한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데 우수한 능력을 보인다. 언어지능은 일상적인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문학과 같은 예술적 표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풍부한 어휘를 구사하며, 문장 구조를 잘 이해하고, 말과 글을 통해 감정과 생각을 정교하게 전달할 수 있다.
소설가는 복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