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네트형 스포츠 수업지도안 고등학교
고등학교 체육 수업에서 네트형 스포츠는 학생들의 체력과 기술 향상에 효과적이다. 이는 경쟁심과 협동심을 고루 기를 수 있으며,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기술을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수업지도안은 네트형 스포츠 중 하나인 배드민턴과 유사 신종목인 핸들러, 인디아카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배드민턴의 기본 기술인 스트로크와 스텝을 익힌다. 클리어, 드라이브, 헤어핀 등 다양한 스트로크 기술을 연습하고, 1~6번 스텝과 스매시 스텝을 익힌다. 이를 통해 배드민턴의 경기력 향상을 도모한다.
다음으로, 배드민턴과 유사한 핸들러와 인디아카를 경험해 본다. 핸들러는 배드민턴과 달리 라켓의 길이가 짧아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인디아카는 발과 머리를 이용하여 공을 치는 새로운 형태의 네트 스포츠이다. 학생들은 이러한 유사 신종목을 경험하며 배드민턴과의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본 수업에서는 스포츠 과학의 원리 적용을 강조한다. 배드민턴의 클리어 스윙 동작이나 핸들러와 배드민턴의 차이에 대해 과학적 설명을 요구함으로써 학생들의 인지적 이해를 높인다. 또한 조별 활동을 통해 사회성과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종합적으로 이 수업은 배드민턴의 기본 기술 습득, 유사 신종목 체험, 과학적 원리 이해, 사회성 향상 등 다양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네트형 스포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천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2. 체육 수업 지도안
2.1. 체육 교육 과정의 이해
체육은 학교 교육의 한 부분으로서 전인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체육은 다른 교과에서 발견되지 않는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체육 교과는 내재적인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한다. 체육활동이 갖는 내재적 가치는 인간이 타고나는 활발히 움직이고 싶어 하는 욕구를 실현하는 것이다. 외재적 가치는 체육 활동을 다른 어떤 것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활용하는 경우에 적용된다. 이와 같이 체육 활동은 내재적,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둘째, 체육 교과는 체, 지, 덕의 조화로운 통합을 이룬 전인교육을 실현한다. 다른 교과와는 달리 학생의 신체적, 정의적, 인지적 측면의 발달을 고르게 추구할 수 있는 종합교과의 성격을 갖고 있다. 이러한 체육 교과의 특성은 중·고등학교 시기에 더욱 발휘된다. 이 시기는 청소년들의 발육, 발달이 최고조에 이르며 자신의 개인적 잠재력을 최고도로 발휘할 수 있도록 체, 지, 덕 전반에 걸쳐 든든한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체육 교육의 목표는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체력을 증진하며,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운동 기능과 체력 및 심신의 건강을 증진하고,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며, 운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및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규범을 익히는 것이다.
2.2. 도전과 경쟁 활동의 이해
도전활동은 인간의 자아실현에 기초가 되는 활동이다. 개인의 신체적 수월성과 타인의 신체적 기량에 도전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개인의 도전 목표를 설정하고 체...